네이버의 유료 콘텐츠 플랫폼 '프리미엄콘텐츠'가 출시 1주년을 맞았습니다.
네이버는 프리미엄콘텐츠 1주년을 기념해 'Happy Premium Day'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
모든 이용자에게 프리미엄콘텐츠 채널 하나를 1개월간 무료 구독할 수 있는 'HBD 쿠폰', 콘텐츠 한 건을 무료로 경험할 수 있는 'ONE 쿠폰'을 제공하며, 구독 중인 채널에 응원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프리미엄콘텐츠는 창작자는 네이버에서 쉽게 콘텐츠를 판매를 시도하고, 사용자는 다양한 콘텐츠를 발견하고 구독할 수 있는 유료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2021년 5월부터 베타 서비스를 시작해, 지난해 2월 정식 출시됐습니다.
프리미엄콘텐츠는 정식 출시와 함께 창작자들이 콘텐츠 유료화에 도전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했습니다.
현재 1천100개 이상의 채널이 '프리미엄콘텐츠'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발행 콘텐츠 수는 누적 10만건을 넘어섰습니다.
지난 1년간 프리미엄콘텐츠 구독자는 170% 증가, 월 콘텐츠 거래액은 10배 이상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콘텐츠를 통해 월 수 억원의 매출을 거두는 채널도 등장했으며, 프리미엄콘텐츠 채널에 연재한 콘텐츠를 책으로 출간하며 비즈니스모델을 확장하는 사례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콘텐츠를 담당하는 네이버 김은정 리더는 "지난 1년 간은 유료 콘텐츠 시장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시간이었다면, 앞으로는 다양한 창작자 성공 사례를 발굴하고, 개인 창작자의 콘텐츠도 유료로 결제하는 문화를 형성하여 유료 콘텐츠 시장을 더욱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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