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이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프로젝트를 확대 시행합니다.

오늘(27일) 한화솔루션은 스타트업과 손잡고 서울 삼성 코엑스에서 진행했던 친환경 프로젝트 '페트도 옷이 된다'를 내년에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IT기술과 보상시스템을 결합해 투명페트병의 분리배출을 유도하는 친환경 프로젝트입니다.

한화솔루션은 한국무역협회와 체결한 ESG 협약을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총괄하며 분리배출함 제작과 보상품 제공을 위한 예산을 지원합니다.

스타트업 오이스터에이블은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분리배출시스템 구축과 플랫폼 운영을, 더블유티씨서울(WTCs)은 코엑스 전시관 내 설치장소 제공과 설비 유지보수를 각각 담당합니다.

코엑스 곳곳에 설치된 12대의 분리배출함에 모아진 투명페트병은 재활용 과정을 거쳐 의류로 다시 탄생합니다.

작년 6월부터 이달까지 총 5만 1천542명의 이용자가 참여해 5.3톤의 페트가 모였습니다.

이는 티셔츠 약 1만 600장을 생산할 수 있는 분량으로 폐트병을 폐기하는 것 대비 연간 21.2톤 이상의 탄소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코엑스 방문자들은 전시장 곳곳에 설치된 12대의 분리배출함 이용 시 전용 애플리케이션 '오늘의 분리수거'에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을 통해 일정 수준의 포인트를 쌓으면 음료 등의 보상품을 제공받는 방식입니다.

내년에는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의 친환경 티셔츠를 신규 보상품으로 도입해 자원순환 참여에 대한 보상을 확대합니다.

한화솔루션 정광교 경영지원부문장은 "한국무역협회, 더블유티씨서울 등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에 힘입어 플라스틱 순환경제를 전파하는 프로젝트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 진현진 기자 / 2jin@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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