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서울 등 대부분 대형마트는 둘째, 넷째주 일요일에 문을 닫습니다.
그런데 최근 대구광역시에서 휴업일을 평일로 바꾸겠다는 발표를 했는데요.
이 발표로 전국 지자체와 대형마트들이 의무휴업일 변경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상공인들은 답답하다는 속내를 털어놓고 있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윤형섭 기자가 들어봤습니다.


【 기자 】
지난 19일 대구시는 대형마트 의무 휴업을 일요일에서 평일로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전통시장 활성화 취지로 정립됐는데, 시대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는 낡은 규제라고 해석했기 때문입니다.

▶ 인터뷰 : 홍준표 / 대구시장
- "대형마트에 대한 공휴일, 의무휴업일 규제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매출로 연결되지 않고 오히려 온라인 시장 확대로 나타난다면, 현재 그렇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가 영업을 하는 것이 오히려 주변 점포 매출을 키운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습니다.

이커머스의 폭발적 성장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국 대형마트 점포는 396개에서 384개로 축소됐습니다.

반면, 온라인 시장 규모는 약 7조 1천200억 원으로 오프라인 전체 시장인 7조4백억 원을 앞지른 상황.

온라인쇼핑과의 경쟁 관계에서 비대칭 규제임을 주장하던 마트업계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분위기입니다.

▶ 인터뷰(☎) : 마트업계 관계자
- "소비자의 쇼핑 편익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변화한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마트의 의무휴업 변경일 결정이 전국으로 확대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이해당사자인 소상공인들의 동의를 얻어야하기 때문.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들의 목소리가 배제됐다며 우려를 표했습니다.

▶ 인터뷰(☎) : 차남수 / 소상공인연합회 정책본부장
- "대형마트 주변 슈퍼마켓, 전통시장 외에도 많은 소상공인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과도 같이 충분히 논의한 후에…."

마트 의무휴업 규제가 합의점을 찾기까지 많은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구시 결정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매일경제TV 윤형섭입니다. [ yhs931@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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