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오늘(26일) "일상으로의 여정이 시작되더라도 방역에 대한 경각심만큼은 오히려 더 확고히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변화를 시작하는 순간이 가장 위험한 시기"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내달 단계적 일상회복을 앞두고 자칫 방역에 대한 긴장감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점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것입니다.

김 총리는 단계적 일상회복과 관련, "접종 완료자 중심으로 일상회복의 폭을 점차 넓혀가고자 한다"며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의 심도 깊은 논의를 거쳐 '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다음 달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른바 '백신패스'로 불리는 이 제도가 미접종자 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듣고 공동체 전체의 일상회복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균형감 있게 제도를 설계하고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단계적 일상회복이 차질없이 진행되려면 지속가능한 의료대응 체계를 갖추고 백신 접종률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재택치료 대상자 선정, 응급상황 발생시 환자이송 체계 등 실제 현장의 대응절차 하나하나를 꼼꼼히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보완책을 신속히 강구하라"고 방역당국에 지시했습니다.

김 총리는 또 이번 주말 핼러윈데이를 맞아 일부의 방역수칙 위반을 우려하면서 "국내 체류 외국인, 젊은이의 예방 접종률이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일상회복의 여정을 시작하기도 전에 새로운 집단감염의 고리가 지역사회 곳곳에서 생겨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경계하기도 했습니다.

[ 유나겸 인턴기자 / optimusyu@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