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평택시, 8천억원 규모 '평택자동차클러스터' 졸속 행정 '도마위'

【 앵커멘트 】
경기평택시가 최대 8400억 원 규모의 자동차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최근 발표했죠.
그런데 사업 일정이 내년 지방선거에 맞춰져 있고, 사전에 특정 업체와 조율된 것처럼 졸속 추진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습니다.
김대한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경기 평택시가 지난 7월 세계적인 자동차 클러스터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사업 부지입니다.

총 146만㎡ 규모로 공사비만 약 8400억 원에 이릅니다.

자동차클러스터는 관련 산업과 함께 지역특성과 마이스 산업을 연계한 복합문화시설로 독일 BMW WELT(월드)와 일본 도요타 메가 웹이 대표적인데, 연간 수백만 명이 찾는 관광명소로 발돋움했습니다.

이 사업은 자동차 수출입에 특화돼 있고, 중국·동남아에 인접한 평택항의 이점을 활용한 관광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기획됐습니다.

▶ 인터뷰 : 정장선 / 평택시장
- "(평택항은)우리나라에서 자동차 수출입을 제일 많이 하는 항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관련 연관 사업이 없어서. 자동차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한 곳에서 할 수 있는 그런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평택시가 최근 공개한 공모지침서에 따르면 복합관광산업시설보다는 주거를 포함한 일반 산업단지 수준에 머물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게다가 올 하반기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2023년 착공에 들어갈 계획으로 토지보상과 같은 민감한 과제를 2년 안에 끝내야 하는데, 전문가들은 사실상 불가능한 이야기로 보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김필수 /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자동차 클러스터 자체가 시간이 많이 걸려요. 보통 아무리 빨라도 5~6년 이상…."

이 같은 대규모 사업에 참가의향서 접수기간은 한 달만 부여했고, 평가 점수는 모두 비공개로 진행해 특정업체와 유착 의혹도 제기됩니다.

졸속 행정 논란이 일자 시 관계자는 입장을 번복했습니다.

▶ 인터뷰 : 유희재 / 평택시 산단조성팀장
- "(공모 지침서에는) 이의신청을 받지 않는다고…이의신청을 받지 않지 않겠다고 했지만, 그래도 우리가 공정성이 떨어진다고 하면(참여 업체에 한해서) 받을 수가 있는 거죠."

일각에선 자동차클러스터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정장선 시장의 '세레머니'가 될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

이를 뒷받침하듯 공모지침서에는 사업협약 체결 일정이 내년 상반기로 예정돼 있습니다.

매일경제TV는 특정업체와 커넥션 및 사업계획 관련 지적재산권 침해 의혹 등 관련 취재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 스탠딩 : 김대한 / 기자
- "국내 최대 자동차 클러스터를 조성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선거용 치적 사업으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김대한입니다.[mkkdh@mk.co.kr]

영상 : 박현성 기자 [mkphs@mk.co.kr]




[반론보도]

가. 제목 : [반론보도]<평택시, 8천억 원 규모 '평택자동차클러스터' 졸속 행정 '도마 위'>,<평택 자동차클러스터, 기획안 도용 논란 '일파만파'…공익의 탈을 쓴 특혜성 게이트" 주장 잇따라>,<8400억 원 규모 평택 자동차클러스터사업 '의혹투성이'…'제2의 대장동 게이트' 염려 잇따라>관련
나. 본문 : 본 방송은 지난 2021. 9. 13.<평택시, 8천억 원 규모 '평택자동차클러스터' 졸속 행정 '도마위'>라는 제목으로, 2021. 9. 28.<평택 자동차클러스터, 기획안 도용 논란 '일파만파'…"공익의 탈을 쓴 특혜성 게이트" 주장 잇따라>라는 제목으로, 2021. 10. 8.<매일경제TV 뉴스>프로그램에서<8400억 원 규모 평택 자동차클러스터사업 '의혹투성이'…'제2의 대장동 게이트' 염려 잇따라>라는 제목으로 각 '평택시의 자동차 클러스트 사업에 특정 인물과의 도용·유착 의혹이 있다'는 보도를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평택시는 '자동차 클러스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도입시설·개발구상 등에 대하여 전문가 자문을 받으며 3년간 준비하여 왔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민간사업자를 선정하고자 전문가 예비심의의원을 공개 모집하고, 최종 심의위원은 평가 당일 오전에 참여업체에서 추첨해 선정할 계획이므로, 민간사업자 선정에 유착 및 특혜는 있을 수 없으며, 자동차 클러스트 사업에 특정 인물과 도용·유착 의혹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모든 것 투명하게 선정할 예정이다'라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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