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훈 서울교통공사 노조위원장이 3일 오전 여의도 국회 앞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서울 지하철 파업 예고 일이 이틀밖에 남지 않은 가운데, 노사 간 협상에 진전이 없어 파업이 현실화할 공산이 큽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에 따르면 구조조정 철회,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등 핵심 요구를내걸고 14일 파업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노조는 지난달 31일과 이달 9일 사측과 교섭이 있었지만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았습니다.

13일 마지막 교섭이 1차례 남아있지만 타결될 가능성은 희박해 보입니다.

재정난을 타개하기 위한 서울교통공사의 구조조정안이 이번 파업의 배경입니다.

서울교통공사는 2017년 출범 이래 줄곧 적자에 시달려 왔으며 지난해 코로나 사태로 한 해 적자가 1조1천억 원으로 불어났습니다.

올해 적자 규모는 1조6천억 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서울시는 결국 공사에 강도 높은 경영 합리화를 주문했습니다.

이에 공사는 전체 인력의 10% 감축안과 임금 동결을 제시했으나, 노조는 이를 수용하지 않았습니다.

사측과 3차 교섭까지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자, 노조는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거쳐 총파업을 결의했습니다.

그러나 파업이 실행되더라도 지하철이 멈추거나 당장 큰 혼란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지하철은 노동조합법이 규정하는 필수공익사업장에 해당해 전면 파업을 할 수 없고, 노동쟁의 시에도 일부 인력은 남아 필수 업무는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공사는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비 혼잡시간대 열차 운행률을 추가로 감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윤형섭 기자 / yhs931@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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