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Y 가석방 결정되면 13일 자유의 몸…부당합병·회계부정 재판으로 재수감 가능성
-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2주 연장
- 문재인 대통령 "고강도 방역조치, 급격한 확산세 차단에 효과"
- 과학기술계 '유리 천장'…여성 관리자는 10%뿐

【 앵커멘트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광복절 가석방 여부를 심의하는 위원회가 오늘 오후 열렸습니다.
심의 결과를 토대로 이 부회장의 가석방 여부가 결정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 보도국 취재기자 전화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용갑 기자!

【 기자 】
네, 보도국입니다.

【 앵커멘트 】
이재용 부회장의 가석방 심사위원회 결과가 나왔나요?

【 기자 】
법무부가 오늘 오후 2시 과천 법무부 청사에서 가석방심사위원회를 열었습니다.

결과는 아직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가석방심사위원회는 총 9명으로 구성돼 있는데, 법무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외부 전문가 5명도 포함됐습니다.

심사에서는 범행 동기와 형기, 교정 성적과 건강 상태, 재범 위험성 등이 고려됩니다.

심사 대상에 오른 이재용 부회장은 형기 조건은 다 갖췄습니다.

그동안 법무부는 형기의 80% 이상 복역한 사람들에게 가석방을 허가해왔는데 최근 가석방 심사기준이 60%로 낮춰졌습니다.

이 부회장은 지난 1월 국정농단 파기 환송심에서 징역 2년6월의 실형이 확정된 이후 재상고를 포기해 서울구치소에서 복역해 왔습니다.

이에 형기의 60%를 지난달에 채웠습니다.

위원간 합의가 안되고 의견이 갈릴 경우에는 표결을 통해서 가석방이 결정됩니다.

심사위에서 가석방 적격 판단이 나오면 법무부 장관이 최종 허가를 하게 됩니다.

박범계 장관은 오늘 오전 이와 관련해 심사위 결과가 나오면 즉시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습니다.

박 장관의 발언 내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 인터뷰 : 박범계 / 법무부 장관
- "(심사 결과가 나오면 그대로 받아들이실 용의는 있으신가요?) 고약한 질문인데…오늘 아무튼 여러분들이 기다리지 않게 속히 알려드리고 알려드릴 때 제 입장까지도 같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부회장이 최종 가석방 대상자로 선정되면 이번주 금요일인 13일 오전에 석방됩니다.

하지만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사건, 프로포폴 불법 투약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어 가석방으로 풀려나도 다시 재수감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 앵커멘트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4차 대유행의 기세가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 신규 확진자 수가 1천400명대 후반을 기록했습니다.
벌써 34일 연속 네 자릿수인데요.
비수도권도 거리두기 4단계 격상에 나서고 있죠.

【 기자 】
네, 오늘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1천492명을 기록했습니다.

4차 대유행 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달 7일 이후 벌써 34일 연속 네 자릿수 신규 확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비수도권의 확진자 비중이 연일 40% 안팎을 기록하면서 거리두기 강화로 격상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전시에 이어 부산도 10일부터 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하기로 했습니다.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도 오는 22일까지 2주간 연장됩니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수보회의를 통해 안타까움을 드러냈는데요.

관련 발언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 인터뷰 : 문재인 / 대통령
- "코로나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강화된 거리두기 단계를 연장하게 되어 매우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국민 여러분의 심정도 같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시행한 고강도 방역조치가 확산세를 꺾지는 못했어도 급격한 확산세를 차단하는 데는 분명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코로나19 백신을 해외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수급을 마음대로 하지 못하지만, 확보한 물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모더나 백신 물량에 차질이 생겼다는 소식이 전해진 이후 국민을 안심시키기 위한 메시지로 풀이됩니다.

한편, 오늘부터는 18~49세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됩니다.

오후 8시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사전예약시스템에서 진행이 되는데, 10부제가 적용됩니다.

오늘은 주민등록상 생일 끝자리가 9인 사람이대상입니다.

생일 끝자리와 동일한 날짜에만 예약이 가능한데, 예를 들어 생일이 9일이나 19일, 29일인 사람이 오늘 오후8시부터 내일 오후6시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날짜에 예약을 하지 못하면 19일부터 21일에 다시 기회가 주어집니다.

【 앵커멘트 】
여성의 고위직 승진을 막는 조직 내의 보이지 않는 장벽을 유리천장이라고 합니다.
우리 사회에 유리천장이 여전히 심각한 수준이라고요.

【 기자 】
네, 과학기술계의 유리 천장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 한 보고서를 내놨는데, 과학 기술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관리직 가운데 여성 비율이 10%에 불과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신규 채용 시점에는 여성의 비율이 26%에 달하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여성의 비율은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재직 비율은 20%이고, 연구과제 책임자가 되면 11%, 관리직은 10%까지 하락합니다.

단순 여성의 비율 뿐만 아니라 대형연구과제비율도 낮습니다.

10억 원 이상 대형연구과제를 수행하는 여성 연구과제책임자 비율은 8.5%에 불과하고, 여성 연구 책임자 10명 중 7명은 1억 원 미만 중소형 연구의 책임자입니다.

보고서는 특히 5년 이하 근속자의 퇴직 비율이 높기 때문에 여성 인력의 초기 이탈 방지를 위한 지원이 강조했습니다.

과학계 뿐만 아니라 국내 대기업들의 상황도 다르지 않습니다.

국내 500대 대기업의 여성 대표이사는 현재 13명에 불과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