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한국선급(KR),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와 '한국형 해상풍력 부유체 모델'을 최근 공동 개발했다고 오늘(26일) 밝혔습니다.

부유체(Floater)란 풍력 발전설비를 바다 위에서 떠받치는 대형 구조물입니다.

해양플랜트 설비 중 하나인 반잠수식 원유생산설비(FPS)와 디자인이 유사합니다.

이번에 개발된 현대중공업 10㎿급 부유식 해상풍력 부유체 모델은 반잠수식 형태로, 바다 위에 떠 있는 상태에서도 발전용 터빈이 안정적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안벽 작업에 유리한 구조로 개발돼 현대중공업 내 안벽에서 발전용 터빈을 부유체에 빠르게 탑재한 뒤 해상 설치 지역까지 그대로 운송할 수 있어 공사 기간 단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동해안의 강한 태풍에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을 갖췄다고 현대중공업은 설명했습니다.

이들 3개 업체·기관은 오늘(26일)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서 기술협력 업무협약(MOU)을 맺고 향후 부유체 설계, 공사별 프로젝트 인증, 모형시험 성능검증 등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한국형 해상풍력 부유체 고유 모델'에 대한 한국선급의 기본승인(AIP) 인증식도 함께 열렸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협약과 기본승인 획득을 계기로 국내 조선·해양 대표 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한국형 해상풍력 부유체의 경쟁력 강화에 힘쓸 방침입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부유체 개발은 풍력 에너지를 통한 친환경 그린 시대 실행 계획의 신호탄이 될 것이다"며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그린수소 플랜트와 연계한 탄소중립 분야를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2020년 9월 한국석유공사(KNOC)와 한국형 부유식 해상풍력 공급체계 상호 협력(MOU)을 체결했습니다.

올해 5월에는 울산시, 한국석유공사, 한국동서발전, 울산과학기술원(UNIST) 등과 부유식 해상풍력 연계 100㎿급 그린수소 실증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 이성민 기자 / smlee@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