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 잭팟' 조선해운, 투자전략은?

Q. 수주 훈풍으로 조선주 강세…1분기 수주 현황은?
A. 삼성중공업, 3개월간 총 51억 달러 수주…목표 65% 달성
A. 대우조선해양, 연간 수주목표 23% 달성
A. 한국조선해양, 55억 달러 수주…목표 37% 달성
A. 3대 조선그룹 1분기 동안 합산기준 약 30% 수주 달성

Q. 신조선가/중고선가 지수, 왜 중요한가?
A. 신조선가는 새 배 가격·중고선가는 헌 배의 가격 의미
A.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는 공급보다 수요가 급하기 때문
A. 건조하는데 시간 걸리는 배의 특성

Q. 팬오션, 'LNG벙커링' 시장 본격 진출하나?
A. 팬오션, 쉘사에 LNG 벙커링선을 장기대선
A. 팬오션은 200척이 넘는 선박 운영…LNG선은 단 1척
A. 드라이벌크선 이외의 선박 운영에 대한 우려 해소할 것

Q. 팬오션, 올해 실적 전망은?
A. 당장 수주한 LNG선이 실적으로 잡히지는 않을 것
A. 2021년 실적은 본업 벌크사업부문의 실적이 좌우
A. 드라이벌크 시장은 2021년 1분기 최고치 기록
A. 운임 호조세는 2분기 실적에 호실적 기록 예정
A. 계절적으로 1분기는 비수기…2분기 실적 기대

Q. 삼강엠앤티, 대형 수주 계약…본격 성장기 진입?
A. 해양플랜트 구조물에 대한 계약
A. 과거 BW Offshore가 발주한 블록을 삼강엠앤티 건조
A. 당시 일본을 거쳐서 수주…금번에는 직수주
A. 이전 경험을 살려 이익률 훼손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
A.올해 수주목표 중 이번 수주로 30% 이상 목표 달성
A. 작년 해상풍력용 하부구조물 대규모 수주로 매출 발생
A. 해상풍력·조선·플랜트·선박수리 등 전 부문 수주 성장 예상

Q. 조선/운송 기업 탑픽은?
PICK : 팬오션
A. 드라이벌크 시장은 운임 강세에도 투기적 발주 수요 없어
A. 2022년 공급증가율 없을 것…운임 부문 고점 예상
A. 2020년 HMM의 주가 상승 모습 기대

A. 2020년·2021년 글로벌 해운기업 가장 매출 많은 시기
A. 선박에 대한 투자가 대거 늘어날 것으로 예상
A. 완성선박 만드는 조선업체 중기적으로 비중 확대
A. 중장기 투자는 해운주보다 조선주가 나을 것

PICK : 한국조선해양
A. 시추 관련 해양플랜트 수주 잔고 부족
A. 공급과잉 산업인 조선업이기 때문에 구조조정 효과
A. 전방산업 재무구조 개선·투자 확대로 가장 많이 반등할 것

신영증권 리서치센터 운송/조선/기계 엄경아 애널리스트 by 매일경제TV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