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카오톡, 모바일 국가자격증 서비스 나서…이달부터 모바일로 국가자격증 확인 가능

앞으로 네이버 앱이나 카카오톡에서 국가자격증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네이버·카카오는 오늘(15일)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대한상공회의소와 '모바일 국가자격증 및 연계 서비스' 제공을 위한 5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노동부 산하 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과 대한상공회의소는 국가자격증 기관입니다.

네이버·카카오가 이곳이랑 협약해 모바일 자격증 서비스에 나서는 것입니다.

이달부터 네이버 앱 '네이버 인증서'나, 카카오톡의 '카톡 지갑'에서 자격증을 확인·열람할 수 있게 됩니다.

정보처리기사·한식조리기능사 등 국가기술자격증 495종에 적용되며, 추후 세무사·공인노무사·공인중개사·사회복지사 등 국가전문자격증으로 확대 적용됩니다.

컴퓨터활용능력·워드프로세서 등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도 네이버·카카오톡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네이버는 "자격증 서비스를 더 고도화해 네이버 블로그·카페·지식인·엑스퍼트 등 내부 서비스와 다양한 방식으로 연동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지식인 프로필에 자격증을 공개해 자신의 전문성을 입증하거나, 네이버 카페 운영진이 특정 자격증 소지자만 가입 대상으로 설정하는 등의 기능이 가능해질 거라고 네이버는 전했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 앱 자체를 이용자들이 하나의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는 "카톡 지갑 내 자격증은 카카오가 보유한 최고 수준의 보안 기술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며 "자격 증명 서비스를 카톡 오픈 채팅, 카카오TV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신민호 인턴기자 / mino@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