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건강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면서 요즘 다양한 종류의 전자담배가 나오고 있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유해성이나 세금문제에서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송복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건강을 염려한 소비자들이 일반 담배를 대신해 찾는 전자담배.
궐련형 전자담배의 판매 비중은 꾸준히 늘어 지난 4분기 최고치인 11.8%를 기록했지만, 이에 뒤질세라 액상형 전자담배도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전자담배 시장을 놓고 국내외 기업들이 시장 쟁탈전에 나섰습니다.
최근엔 한 일본 기업이 궐련형과 액상형 전자담배를 모두 내놓으며 한국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 인터뷰 : 제이슨 장 / 일본 전자담배 기업 대표
- "한국인들은 새로운 제품에 거부감이 없다는 점이 독특합니다. 이 점을 고려해 한국 소비자를 잡기 위한 장기 전략을 구축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영국과 미국의 주요 글로벌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내놓고 있는 상황.
하지만 전자담배를 둘러싼 논란은 여전히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유해성 여부를 놓고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업체 사이에 법적 분쟁이 불붙었고, 유해성이 낮다는 담배 기업의 주장이 마케팅일 뿐이라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서홍관 /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회장
- "담배 회사는 전자담배가 덜 해로운 것을 마케팅으로 이용합니다…그런데 정부에서 조사를 해보니 담배 회사의 주장보다 위험 성분과 독성 물질의 농도가 (전자담배에서) 더 높게 측정된 거죠"
또 전자담배의 세금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액상형 전자담배에 부과되는 세금은 일반 담배의 3천 323원에 한참 못 미치는 1천 670원으로,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입니다.
전자담배에 대한 의심의 시선이 높아지는 가운데 담배업체들은 정작 자신에게 불리한 논란을 외면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송복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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