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률 반등하며 키즈펀딩 탄력
아트펀딩, 美·유럽 등 해외유입도

와디즈가 상반기 펀딩 트렌드 분석 결과 도서·아트·키즈 분야가 전년 동기 대비 평균 158% 성장했다는 상반기 펀딩 트렌드 분석 결과를 17일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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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디즈가 상반기 펀딩 트렌드 분석 결과 도서·아트·키즈 분야가전년 동기 대비 평균 158% 성장했다는상반기 펀딩 트렌드 분석 결과를 17일 공개했다.


카테고리별 펀딩 금액 증가율은 도서가 218%로 가장 높았고 이어서 아트(195%), 키즈(50%), 푸드(18%) 순이었다.

특히 도서 분야는 상위 10개 프로젝트가 모두 억대 펀딩에 성공하며 화제를 모았다.

이 중 아동 도서가 31%를 차지해 키즈 분야와의 연계 성장도 뚜렷했다.

자기 계발 도서에서는 ‘대운타로’, ‘미국 간호사 패키지’ 등 차별화된 콘텐츠가 1억 원 이상을 모으며 주목받았다.


키즈 분야에서는 출산·육아용품 펀딩이 전체의 49%를 차지했다.

와디즈는 이러한 성장세가 국내 키즈 산업 전반의 확장과 맞물려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국민 아기전집 추피의 생활이야기’(7억 원), ‘악스키드 스핀키드 카시트’(3억 원) 등 영유아를 타깃으로 한 프로젝트들이 연이어 흥행에 성공하며 카테고리 성장을 이끌었다.


아트 분야에서는 ‘영상으로 보는 인체 자료집’이 약 두 달 만에 9억 원의 펀딩을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다.

특히, 미국·프랑스·멕시코 등에서도 결제가 일어나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 고객에게도 주목받았다.


또한, 가야미술주조의 ‘청동 반가사유상’, 로에베 파이널리스트의 ‘오브제 테이블’ 등 30만~100만원 이상의 고가 예술 작품의 거래가 늘었다.

연이은 아트 펀딩의 흥행으로 와디즈는 예술 작품의 새로운 유통처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와디즈는 앞으로도 펀딩 가능 분야를 확대하고, 지역 소상공인 및 신생 브랜드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인프라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AI(인공지능) 에이전트 도입 및 광고 심의 자동화 등 AI 기술을 고도화해 펀딩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매월 기획전 및 마케팅 지원을 통해 메이커의 지속 성장을 도울 방침이다.


와디즈 관계자는 “침체된 내수 시장 속에서도 새로운 도전이 이어졌고, 그 결과 키즈, 아트 등 약진하는 분야가 눈에 띄었다”며 “앞으로도 와디즈만의 차별화된 펀딩 생태계를 통해 메이커에게는 새로운 시장을, 서포터에게는 새로운 취향을 발견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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