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다이나믹스가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Atlas)'의 강화학습 기반 새로운 동작을 시연하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지난 19일(현지시간) 보스턴다이나믹스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아틀라스가 AI 학습을 통해 습득한 총 8가지 동작을 선보이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영상에서는 기존 로봇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자연스러운 인간형 움직임이 구현돼, 로봇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아틀라스는 처음에는 일반적인 걷기 동작을 보였으나, 이후 ▲달리기 ▲전방 기어가기 ▲전방회전낙법 ▲측면 회전 ▲물구나무서기 ▲브레이크 댄스 ▲측면 공중제비 등의 동작을 차례로 선보였습니다.
특히, 측면 공중제비 동작을 성공했을 때 연구진들이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 영상에 담겼습니다.
보스턴다이나믹스는 모션 캡처(Motion Capture) 및 원격제어(Tele-operation) 기술을 활용해 인간의 물리적 행동 데이터를 수집했으며, 이를 강화학습을 통해 아틀라스가 자연스럽고 역동적인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학습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로보틱스 앤 AI 연구소(RAI)'와 협력해 진행됐습니다.
보스턴다이나믹스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완성차 공장 등에 아틀라스를 시범 투입해 작업자의 부담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한편, 보스턴다이나믹스는 최근 아틀라스의 AI 학습 과정과 연구진들의 작업 방식을 담은 영상을 공개하며, 로보틱스 AI 연구를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현연수 기자 / ephalo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