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피오, 데이비드 호크니 작품 청약 개시… 공모액 총 7.8억원

아이패드 드로잉 대작 꼽혀
블루칩 미술 투자 참여 기회

데이비드 호크니 (David Hockney), 30th May 2021, From the Studio
‘가장 비싼 생존 회화 작가’로 불리는 데이비드 호크니(1937년생)의 작품이 미술품 조각투자 상품으로 처음 출시된다.


예스24 자회사 아티피오는 현대미술 대가 데이비드호크니 작품을 기초자산으로 제1회차 투자계약증권 청약을 이달 20일부터 26일까지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1호 증권의 기초자산은 데이비드 호크니의 2021년작 아이패드 드로잉 작품 ‘30th May 2021, From the Studio’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프랑스 노르망디의 화사한 풍경을 그린 세로 65.5cm, 가로 282cm 대작이다.


홍경한 미술평론가는 “팔순 넘은 거장 호크니 작가가 노르망디에서 자연의 변화와 계절의 흐름을 기록하며 자연 속에서 고립을 통해 느낀 자유를 화폭에 강하게 투영했고, 깊은 사색과 희망, 평화를 새긴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모집 총액은 7억8000만원, 주당 금액은 1만원이다.

투자자 1인당 최대 3000만원까지 투자할 수 있다.


투자계약증권 청약은 회사가 선매입한 고가의 미술품 자산을 토대로 증권을 발행해 일반 투자자가 희망금액만큼 지분을 투자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공동사업 운영자에게 지분 10%를 우선 배정하고, 90%를 일반 투자자에게 배정한다.

투자를 희망하는 누구나 아피티오 모바일 앱을 통해 청약을 신청할 수 있다.


아티피오 관계자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작가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을 아티피오 1호 투자상품으로 내놓게 됐다”며 “이번 청약은 블루칩 미술품에 간접 투자하는 아트테크를 체험하며 디지털 기술과 접목해 회화의 경계를 꾸준히 확장해온 데이비드 호크니 작품 세계에 대한 예술적 관심을 넓힐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비드 호크니 (David Hockney), 30th May 2021, From the Studio
아티피오는 1호 청약을 기념해 여의도 일신빌딩에서 미술 전문가와의 ‘런치 토크 강좌’와 투자 상담 코너를 운영한다.

온라인 청약 이벤트도 대대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앱을 통해 청약을 신청한 고객 전원에게 예스24 상품권을 지급하고, 청약 신청자 중 추첨해 순금 골드바와 아이패드, 데이비드 호크니 작품 포스터를 비롯한 경품을 제공한다.


아티피오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NH농협은행과 협력해 투자예치금을 은행 명의 별도 계좌에 안전하게 분리 보관하고, 금융감독원에 작품 관련 사항을 일괄 신고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미술품의 공정한 가치 산정에도 신경썼다.

데이비드 호크니의 유사 작품 200여건의 거래 데이터를 글로벌 경매회사가 공개한 데이터와 일일이 비교 분석해 데이터 오류를 최소화하며 내재가치를 추정했다고 밝혔다.


이후 권위 있는 미술 전문가로 구성된 외부 자문위원 평가를 추가로 거쳤으며, 제일감정평가법인과 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에서 감정평가서를 발급받았다고 덧붙였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