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쏘시오그룹의 생수 및 탄산, 혼합 음료 생산 전문기업 동천수가 '2024년 N
CS 기업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아 우수상을 받았다고 회사 측이 오늘(19일) 밝혔습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
C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입니다.
2015년부터 시작한 N
CS 기업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N
CS를 활용한 직무분석 등을 토대로 직무 중심의 인사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성과를 낸 우수사례를 발굴, 확산하기 위해 개최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개최한 이번 경진대회에는 108개 기업과 23인의 컨설턴트가 참여했습니다.
'기업 맞춤형 직무능력표준 활용'을 주요 심사기준으로 서면 및 발표 심사를 거쳐 19개 기업과 6명의 컨설턴트를 우수사례로 선정했습니다.
우수상(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상)을 받은 동천수는 N
CS를 토대로 전체 직무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으며, 직무별 지식, 기술, 태도, 직무상세내용 등이 담긴 직무기술서를 개발했습니다.
이어 역량모델링을 통한 역량지표와 직무분석에 기반한 성과지표를 도출해냈습니다.
동천수는 직무관리 시스템 구축 및 개별 역량 측정할 수 있는 성과관리체계 도입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조직문화로 전환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입니다.
동천수 관계자는 "NSC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인사, 업무 효율성 향상, 직원 동기부여 강화 및 협업 증진, 변화와 혁신을 통한 조직의 성장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직무 및 성과관리체계를 고도화해 차별화된 기업경쟁력을 확보하여 직원과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