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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백화점 강남점. |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매출이 내수 불황을 뚫고 2년 연속 3조원을 넘어섰다.
내수 불황 속에서 리뉴얼과 재투자로 고객 유입을 늘려 실적 향상을 이끌어냈다는 분석이다.
강남점은 전국 신세계백화점 점포 중 가장 높은 8.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작년엔 12월 20일에 국내 단일 유통시설로는 처음 매출 3조원을 돌파했는데, 올해는 달성 시점을 한 달 가까이 앞당겼다.
심각한 내수 불황 속에서 유입 고객을 늘려 매출 상승을 견인한 게 주효했다.
신세계 강남점은 매출 중 절반이 VIP 고객에게서 나온다.
올해는 신규 고객과 외국인 고객이 크게 늘었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내수 한파를 딛고 강남점을 찾은 신규 고객이 지난해보다 25% 늘었다고 밝혔다.
올 초부터 과감한 리뉴얼 투자에 나선 것이 신규 고객을 끌어들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신세계 강남점은 지난 2월 디저트 전문관 스위트파크, 6월 와인 다양한 컬렉션을 소개하는 '하우스 오브 신세계' 등 새로운 공간을 차례로 선보였다.
대규모 리뉴얼은 신세계 강남점 전체 매출을 신장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했다.
실제 두 공간을 이용한 뒤 자연스럽게 다른 장르 쇼핑으로 이어진 연관 매출이 70%에 달했다.
디저트 테마파크를 표방한 스위트파크는 9개월 동안 누적 950만명이 방문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외국인 고객에게도 어필했다.
소셜미디어에 친숙한 20·30대 외국인이 이러한 리뉴얼 매장에 몰렸다.
신세계 강남점의 외국인 매출은 작년보다 310% 이상 급증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JW 메리어트 호텔 서울을 찾은 구매력 높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백화점 식음료(F&B)를 경험하고 쇼핑으로 이어지면서 외국인 고객 매출이 크게 늘었다"고 했다.
[이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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