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을 넘어 가슴에 남는 브랜드로…‘대한민국 스타브랜드’ 한자리

◆ 2024 스타브랜드 대상 ◆
27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엠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2024 2025 스타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24개 스타브랜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배윤경 기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미국 대선 등 글로벌 시장 환경의 변화, 내수경기 침체 등으로 기업의 경영활동이 그 어느 때보다 위축된 가운데 위기를 발판 삼아 국내를 넘어 글로벌 무대로 활동 범위를 확대해 가는 브랜드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매경미디어그룹은 27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엠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올해와 내년을 대표할 브랜드 24개를 선정해 ‘2024 2025 스타브랜드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명수 매경닷컴 대표이사, 임상균 매경비즈 닷컴 대표이사, 김동훈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와 수상 브랜드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인사말에서 임 대표는 사례를 들어 스타브랜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임 대표는 “어느 초등학교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얼음이 녹으면 어떻게 되냐’고 물었더니 대부분의 학생들이 ‘물이 된다’라고 말했지만, 한 명은 ‘봄이 옵니다’라고 답했다고 한다”면서 “많은 학생들이 배운 것을 얘기했지만 ‘봄이 온다’고 답한 학생은 경험으로 가슴 속 간직한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브랜드도 같다.

머리로만 기억하는 브랜드는 오래가기 어렵다”며 “가슴으로 느껴 마음 속에 남는 브랜드가 고객에게 평생 갈 것으로 본다.

이날 수상한 브랜드도 고객의 가슴에 남은, 또는 그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브랜드”라고 전했다.


스타브랜드 대상은 매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했다.


선정은 전문심사위원단이 스타브랜드 선정을 위해 분야별 조사를 바탕으로 소비자 대상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시장점유율 4위까지 소비자 조사를 거쳐 브랜드 충성도, 신뢰도, 만족도 등을 평가했다.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이용자를 대상으로도 조사를 진행했으며, 비교 대상이 모호한 브랜드는 기업에서 제출한 공적서를 접수받아 절대평가를 적용했다.


공고를 통해 응모한 브랜드는 별도로 공적서를 받아 평가지표 기준에 따른 합산 점수를 반영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동훈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는 “정치 경제적으로 격동의 한 해에 어려움 속에서도 탄탄한 브랜드가 있기 때문에 기업이 새로운 도전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소비자 신뢰를 받는 브랜드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진단했다.


이어 “어려움 속에서도 뛰어난 성과 보인 스타브랜드를 기념하고 격려하고 싶다”며 “매해 굉장히 어려운 시장과 여건에서도 누가 봐도 훌륭한 브랜드를 만들어 키워내고, 그 브랜드와 고객의 정서적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또한 “이제는 글로벌에서도 산업에서의 경쟁 기준을 한국 기업들이 바꾸어 나가고 있다”며 “한국 기업이 앞으로 수십년간 글로벌 경영 기회를 바꾸고 이끌어 나갈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사진 = 매경미디어그룹]
부문별 스타브랜드(가나다 순)로 TV부문에서는 Neo QLED 8K로 삼성전자가 수상했다.

백화점부문으로는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이, 모바일뱅크부문에서는 모아디지털뱅크(모아저축은행)가 받았다.


최근 성장세인 퍼블릭골프장부문은 베어크리크춘천(삼보개발)이, 사이버대학부문은 서울디지털대학교(서울디지털대학교)가, 도시브랜드부문엔 SEOUL MY SOUL(서울특별시)이 수상했다.


금융통합플랫폼으로는 슈퍼SOL(신한은행)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프라이빗뱅크(PB)부문에는 신한 Premier(신한은행)가, AI코딩교육플랫폼부문엔 AI코디니(KT)가 상을 받았다.


새벽배송부문엔 오아시스마켓(오아시스)이 두각을 나타냈다.

반도체특성화대학부문엔 울산과학기술원(울산과학기술원)이, 방범보안부문엔 윈가드(윈가드네트웍스)가, 통신멤버십엔 U+멤버십(LG유플러스)이 수상했다.


프리미엄아파트부문엔 e편한세상(DL이앤씨)이, 출산정책부문으로는 1억플러스 아이드림(인천광역시)이, 마시는수돗물부문엔 청라수(대구상수도사업본부)가 가장 많은 점수를 받았다.


경쟁이 치열한 치킨프랜차이즈부문엔 치킨플러스(홀딩핸즈), 퀀트투자부문엔 퀀터스(퀀터스테크놀로지스), 손해사정전문부문은 파란손해사정(파란손해사정), 개인형퇴직연금(IRP)부문엔 하나연금닥터(하나은행)가 상을 받았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부문에 하이펀딩(하이펀딩), 도시락프랜차이즈부문에 한솥도시락(한솥), 인증중고차부문에 현대인증중고차(현대자동차)가 수상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