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전기차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연방정부 차원에서 제공하는 세액공제를 없애더라도 캘리포니아는 계속 전기차 구매를 지원하겠다고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트럼프 당선인의 최측근인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이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커 머스크 CEO는 반발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소속인 뉴섬 주지사는 현지시간 25일 성명에서 차기 트럼프 행정부가 연방 차원의 전기차 세액공제를 없애면 캘리포니아가 과거에 시행했던 친환경차 환급 제도의 재도입을 제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뉴섬 주지사는 "트럼프 행정부가 (전기차) 세액공제를 없애면 개입해 캘리포니아에 깨끗한 공기와 친환경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우리의 의지를 강화하겠다"며 "우리는 친환경 교통의 미래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오염을 유발하지 않는 차량의 운전을 더 저렴하게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이 취임하면 바이든 행정부에서 제정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근거한, 최대 7천500달러의 전기차 세액공제를 폐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는 가운데 캘리포니아 차원에서 전기차 구매를 계속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입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캘리포니아는 2010년부터 2023년까지 무공해 자동차 구매자를 대상으로 환급 제도를 운용해 전기차 1대당 최대 7천500달러를 지원했습니다.
캘리포니아주에 따르면 총 14억9천만 달러(한화 약 2조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기차 59만4천대 구매를 지원했으며, 이를 통해 온실가스(CO2e·이산화탄소 환산량) 390만 톤과 미세먼지(PM) 195톤을 줄였습니다.
하지만 주지사의 결정만으로 환급 제도를 다시 시행할 수는 없고, 주의회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NYT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뉴섬 주지사의 이번 지원 대상에는 전기차 1위 업체 테슬라는 제외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캘리포니아주는 이번 방안은 또 "시장 경쟁과 혁신을 촉진하고 새로운 시장 진입자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이나연 기자 / nayeo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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