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꿀알바가 뭔지 알려드릴까”…직장인들이 꼽은 ‘이 업무’ 압도적 1위라는데

재택 가능한 문서작성 알바가 1위
“높은 시급보다 안전 중요” 설문 결과

직장인들이 아르바이트 구직자에게 높은 시급을 주는 일보다 안전한 업무를 추천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잡코리아에 따르면 알바몬과 함께 남녀 직장인 743명을 대상으로 ‘추천하고 싶은 알바 조건 및 종류’가 무엇인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결과가 나타났다.


우선 잡코리아와 알바몬은 아르바이트 경험을 가진 직장인들에게 구직자들이 일자리를 찾을 때 어떤 조건을 가장 고려하면 좋을지 질문했다.


그 결과 ‘부당대우 없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알바’인지 살펴보라는 의견이 응답률 54.1%로 가장 높게 선택됐다.


‘일이 좀 힘들어도 시급이 높은 알바’를 선택하라는 조언은 응답률 34.6%로 그 뒤를 이었다.


또 직장인들은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 △나중에 이력서에 한 줄 경력이 남는 스펙 쌓는 알바(30.4%) △일이 어렵지 않아서 쉽게 배우고 힘들지 않은 알바(28.4%) △인간적인 사장님, 손발 맞는 동료와 일할 수 있는 알바(27.6%) △장래희망, 진로를 미리 경험할 수 있거나 도움이 되는 알바(27.2%) △하는 일이 독특하고 재미있는 이색알바(23.3%) 인지 고려해 보라고 조언했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은 위의 조건을 고려했을 때 알바 구직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알바 종류가 있는지도 질문했다.


그 결과, ‘재택으로도 할 수 있는 바이럴 또는 문서작업 알바’를 추천한다는 의견이 응답률 34.2%(복수응답)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어깨 너머로 조리법을 배울 수 있는 커피, 요거트, 피자 등 외식업 알바’를 추천한다는 의견이 30.0%로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가르치는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과외, 강사 알바(24.4%) △손님 응대, 상품 진열 등 다양한 일을 경험할 수 있는 편의점, 마트 등 매장관리 알바(23.7%) △서비스 정신을 배울 수 있는 영화관, 리조트 등 레저 관련 알바(22.7%) △공강 시간 이용해 일할 수 있는 학내 알바(22.6%) 순으로 추천한다고 답했다.


반면 △영업 실력을 키울 수 있는 판매, 판촉 알바(11.7%)와 △건강한 신체로 일할 수 있는 현장직, 건설직 알바(9.6%) △일한 만큼 페이를 지급받을 수 있는 운전, 배송 알바(6.6%) 등을 추천하는 직장인은 그리 많지 않았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