샹젤리제 ‘세포라’ 매장서
아모레 ‘립 슬리핑 마스크’
수개월째 베스트 인기품목
한정판은 3개월만에 동나
中서 쓴맛 본 한국 화장품
유럽서 새 금맥 찾기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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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파리 샹젤리제 거리에 위치한 세포라 매장 [파리=김효혜 기자] |
프랑스 파리에서 가장 유명하고 번화한 쇼핑 거리, 샹젤리제. 개선문을 향해 쭉 뻗은 도로 양쪽에는 명품 가게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사람들이 붐비는 매장 중 하나는 유럽 대표 화장품 편집샵인 ‘세포라’다.
우리나라 올리브영처럼 다양한 화장품이 모여 있는 이 매장에는 파리에서 가장 큰 세포라 매장 중 하나로, 하루 수만 명의 고객들이 화장품 쇼핑을 위해 들리는 곳이다.
지난 2일 기자가 찾은 세포라 매장도 전 세계에서 모인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었다.
입구로 들어가자 통로 양옆 벽에 붙은 디올 등 명품 뷰티 브랜드 광고 이미지가 눈을 사로잡고, 백화점 1층에서 흔히 맡을 수 있는 향긋한 화장품 냄새가 코끝을 자극한다.
입구를 지나자마자 사람들이 잔뜩 모여 있는 코너를 눈에 띄었다.
살펴보니 ‘핫 온 소셜 미디어(HOT ON SOCIAL MEDIA)’라고 쓰인 진열대다.
한 바퀴를 돌아보다 낯익은 제품 하나를 발견했다.
정중앙에 놓여 있는 진한 분홍색의 동그란 용기. 바로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립 슬리핑 마스크’였다.
이 코너에 놓은 화장품 중 유일한 K뷰티 제품이었다.
가까이 있던 세포라 직원 에바(26)씨에게 이 코너에 관해 묻자 “SNS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들을 모아놓은 코너”라고 했다.
라네즈 립 슬리핑 마스크를 구매하는 고객들이 많냐는 질문에는 “립 슬리핑 마스크는 몇 달 넘게 저 코너를 지키고 있는 인기 아이템” 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라네즈 립 슬리핑 마스크는 밤에 자기 전 입술에 바르고 자면 입술 각질을 부드럽게 녹여주고 매끈 탱탱한 입술로 가꿔주는 립 전용 제품이다.
지난 2015년 출시됐지만 작년부터 해외 뷰티 틱톡커들이 너도나도 K뷰티 추천템으로 꼽으면서 입소문을 탔다.
이에 최근에는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도 인기가 급증하며 세계적으로 2초에 한 개씩 판매되는 브랜드 글로벌 베스트셀러에 등극했다.
덕분에 세포라 유럽 매장에서 라네즈는 K뷰티 대표 립 케어 브랜드로 부상했다.
작년에는 라네즈가 세포라 유럽 스킨케어 브랜드(립 케어 포함) 랭킹 5위에 올랐고, 올해 상반기에는 같은 부문 3위에 올랐다.
현재 립 슬리핑 마스크 제품은 프랑스를 비롯해 이탈리아 등 유럽 내 16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매출도 꾸준한 성장세다.
아모레퍼시픽은 올해 2분기 유럽을 중심으로 한 EMEA(Europe, the Middle East and Africa) 지역에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182% 성장(코스알엑스 매출 포함)하는 성과를 올렸다.
현재
아모레퍼시픽은 기존에 집중했던 중화권에서 북미·유럽으로의 매출 전환을 꾀하는 중이다.
이에 먼저 반응이 오기 시작한 라네즈를 통해 유럽 시장을 공략하려 마케팅을 강화하고 다양한 신제품 출시에 주력하고 있다.
립 슬리핑 마스크 외에도 △립 글로이 밤, △워터뱅크, △바운시 앤 펌 슬리핑 마스크 등을 세포라를 중심으로 유럽 지역에서 선보이는 중이며, 특히 올해 초에 한정판으로 출시한 ‘립 슬리핑 마스크-핑크 레모네이드’는 출시 3개월만에 완판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아모레 퍼시픽 관계자는 “휴대용 립케어 제품인 ‘립 글로이 밤’도 9월 업그레이드 출시했다”면서 “다가오는 유럽 세포라 홀리데이 시즌에 맞춰 다양한 립 세트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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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파리 샹젤리제 세포라 매장 내에서 발견한 K뷰티 브랜드 ‘닥터자르트’ 매대. 라네즈와 닥터자르트 외에는 K뷰티 브랜드를 찾기 어려웠다. [파리=김효혜 기자] |
다만 기자가 더 많은 세포라 매장을 돌아봤지만 라네즈 외엔 국내 스킨케어 브랜드인 ‘닥터자르트’ 매대 하나만 발견했을 뿐, 다른 K뷰티 브랜드 제품을 눈에 띄지 않았다.
최근 일본 등 해외 다양한 국가에서 K뷰티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곤 하지만, 아직 세계 최대 화장품 회사인 로레알의 본고장 프랑스에선 그것을 실감하기 어려웠던 것.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출액은 작년 동기 대비 18.1% 증가한 48억2천만달러(약 6조7천억 원)로 반기 기준 가장 많은 기록을 세웠다.
그러나 국가별 수출액을 살펴보면 프랑스 수출액은 3215만 달러(약 433억원)로, 중국(12억1485만 달러)과 일본(4억7817만 달러)에 비해 크게 뒤처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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