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수소버스 보급과 보조 맞출듯
기체수소 대비 저장·운송·충전 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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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하이드로젠이 준공한 ‘광양초남 액화수소충전소’ 전경. [사진제공=효성] |
효성하이드로젠이 전남 광양에 자사 첫 대용량 액화수소충전소를 준공했다.
7일
효성중공업 자회사인
효성하이드로젠은 전남 광양에서 ‘광양초남 액화수소충전소’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는
효성하이드로젠의 첫 액화수소충전소로, 전남지역 1호 액화수소충전소이기도 하다.
광양초남 액화수소충전소는 200Kg/h급 대용량 충전 설비다.
이는 하루에 수소버스 150대 이상 충전이 가능한 규모다.
효성하이드로젠은 2022년 환경부 수소충전소 공모사업에 사업대상자로 선정된 뒤 2023년 9월 착공, 올해 설비 구축을 마쳤다.
이번에 준공된 액화수소충전소는 전남 광양의 수소버스 보급 사업과도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광양시는 지난 4월 첫 수소버스 운영을 시작으로 수소차 보급 사업을 확대하고 있어 수소 버스 충전 인프라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액화수소는 기체 수소를 영하 253도로 냉각해 액체 형태로 만든 것이다.
기체수소 대비 부피가 800분의 1 수준에 불과해 저장·운송이 용이하다.
또한 충전 속도가 기체수소 대비 약 3배 이상 빨라 고용량 수소 연료가 필요한 버스나 트럭 등 대형 수소 자동차의 충전시간이 대폭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효성하이드로젠은
효성중공업과 글로벌 가스 및 화학 전문기업인 린데가 2021년 합작 설립한 액화수소 판매법인이다.
생산 합작법인인 린데수소에너지에서 생산한 액화수소를 차량용은 물론 드론, 선박, 지게차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 등으로 판매, 사용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효성하이드로젠 이만섭 대표이사는 “이번 액화수소충전소는 수소 사업 비전 선포 후
효성하이드로젠의 첫 결과물”이라면서 “2030년까지 수소차 총 30만대를 보급하겠다는 정부 계획에 맞춰 현재 건설이 확정된 8개를 포함, 총 20여개의 액화수소충전소를 추가로 지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효성중공업은 수소충전소 건립에 필요한 모든 자재를 비롯해 생산·조립·건립에 이르기까지 토탈 솔루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건설 완료된 36개 기체 수소충전소를 포함 전국에 80여 수소충전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효성의 국내 수소충전시스템 시장점유율은 20%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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