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장 인기 있는 러닝화 브랜드 중 하나인 스위스 스포츠 브랜드 '온(On)'이 국내 직진출을 앞두고 러닝 커뮤니티 활동을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매장 설립 등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앞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온은 지난 8월부터 매주 금요일 서울 도심을 함께 달리는 러닝 커뮤니티 '얼웨이즈 온 런(AOR)'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커뮤니티 참가자들에게는 온 러닝화를 착용해볼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해 인기다.

온은 지난해 말 국내 법인 '온코리아'를 설립하고 지난 7월 롯데백화점 본점의 러닝 전문 매장 '소우(S.O.W)'에 입점하는 등 국내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현재 아시아 단독 매장은 일본 도쿄 시부야점이 유일한데, 내년 초 국내에도 매장을 내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온 러닝화는 착지 시 충격을 덜어주는 '클라우드 텍' 기술을 적용해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고 착화감도 편안한 고기능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서구권에선 나이키와 아디다스를 위협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다.


지난 2분기 온의 글로벌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성장한 약 6억5380만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한국이 속한 아시아·태평양 시장 매출은 74% 급증해 성장성이 주목된다.


앞서 캐나다 애슬레저 브랜드 룰루레몬도 2016년 서울 청담동에 국내 첫 매장을 내기 전 요가 클래스 등 소비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동을 주최해 관심을 모았다.

룰루레몬이 지난달 말부터 '투게더 위 그로우'라는 주제로 서울 성수동, 경기 안산시 등에서 진행한 커뮤니티 클래스에는 3회 만에 약 300명이 참여했다.

최근엔 타임빌라스 수원 매장 오픈을 기념해 40여 명이 참여한 클래스를 진행해 화제가 됐다.

올해 초에 문을 연 룰루레몬 '명동 타임워크 스토어'에는 커뮤니티 클래스 공간을 따로 마련해 정기적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다른 스포츠 브랜드도 일반 소비자를 초청해 실제 선수들과 함께하는 축구·러닝 클래스 등 스포츠 마케팅에 적극 나서는 추세다.

푸마코리아는 축구화 울트라5 제품 체험단 '푸마 울트라 팸' 우수 활동자 22명을 초청해 푸마 플레이어의 전문 축구 강습을 받을 수 있는 울트라 얼티메이트 클리닉을 개최했다.


[김금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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