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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가 지난 25일 경기 이천에 위치한 LG인화원에서 최고경영진이 모여 중장기 경영 전략을 논의하는 '사장단 워크숍'을 개최했다. 사진은 사장단 워크숍에 참석한 구광모 (주)LG 대표(가운데),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왼쪽), 권봉석 (주)LG 부회장. LG |
"기존에 해오던 방식을 넘어 최고·최초의 도전적인 목표를 세워 LG의 미래 역사를 함께 만들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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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지난 25일 경기 이천 LG인화원에서 열린 사장단 워크숍에서 "지금의 LG는 세계 최고·최초를 위한 목표를 세우고 도전해온 결과"라며 이렇게 말했다.
LG 최고경영진이 모여 중장기 경영 전략을 논의하는 이 자리에는 구 회장을 비롯해 계열사 최고경영자(CEO)와 사업본부장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구 회장은 "모두가 백색가전의 한계를 말했지만 5% 개선이 아닌 30% 성장을 목표로 세워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1등 브랜드를 만들었다"며 "사업 철수 이야기까지 있었던 배터리는 세계 최초로 전기차 배터리를 양산하며 전기차 시대의 변곡점이 됐다"고 평가했다.
바이오 분야와 관련해서는 "한국에서는 불가능할 것이라던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최초로 받아내며 한국 신약 산업 기반을 높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워크숍 참석자들은 구 회장이 미래 먹거리로 점찍은 'ABC(인공지능·바이오·클린테크)' 사업이 유기적으로 시너지를 내며 구현되는지 점검했다.
바이오 분야에서는 신약 후보 물질의 단백질 구조 분석에 인공지능(AI)을 활용해 6개월 동안 1000개가 넘는 물질을 검증하며 신약 발굴에 속도를 낸 사례를, 클린테크 분야에서는 AI가 고객사 맞춤형 배터리 셀 설계를 지원해 기존에 2주 이상이던 작업 기간을 단 하루로 줄인 사례를 공유했다.
전반적인 워크숍 주제는 급변하는 경영 환경 분석과 대응 방안이었다.
조주완
LG전자 CEO는 지난 3년간
LG전자가 추진한 고객 중심 경영체계 사례를 공유하며 과감한 혁신과 변화를 강조했다.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중국 기업의 경쟁력에 관한 내용도 공유했다.
차별적 고객가치가 사업 의사 결정과 행동의 기준이 되는 고객 중심 기업이 돼야 한다는 데에도 뜻을 모았다.
지속해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해 사업에 반영하자는 목소리가 나왔다.
투자 결정의 기준에서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삼고 새로운 시도가 이어질 수 있는 기업 문화와 환경을 조성하자는 의견도 있었다.
고객 경험 혁신 사례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한 사례도 공유했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내부 데이터 분석 챗봇 등 일하는 방식의 혁신 사례(
LG전자)를 비롯해 △AI 기반 제조 공정 이상 감지 및 제어 시스템(
LG디스플레이) △국내 최초의 난임 치료 종합 지원 앱 개발(
LG화학)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설비 통합 등 제조 공정 혁신(
LG에너지솔루션) 등이 소개됐다.
아울러 LG 최고경영진은 차량 내 AI 수행비서가 주행 환경에 맞춰 차량 내부를 제어하는 공감지능 모빌리티 AI 경험을 체험하고, AI가 통화 내용을 요약하고 일정을 제안하는 등 AI 기반 통화 서비스를 살펴보기도 했다.
한편 LG는 올해 사장단이 모이는 협의회와 워크숍을 LG트윈타워가 아닌 계열사 사업장에서 열고 최고경영진이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며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박승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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