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차장에 들어오면 마음이 편해지네”…현대건설 디자인 혁신

직관성·인지성 높인 ‘히어 앤 썸웨어’
힐스테이트 지하주차장에 적용키로
색약자·외국인·어린이 등도 쉽게 이해

현대건설이 모두를 위한 ‘따뜻한 디자인’으로 힐스테이트 디자인을 차별화한다.


현대건설은 정보의 직관성과 인지성을 높여 길 안내를 돕는 ‘히어 앤 썸웨어(Here & Somewhere)’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도부터 순차적으로 힐스테이트 지하 주차장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현대건설이 개발한 ‘히어 앤 썸웨어’는 성별‧연령‧국적‧장애 등과 상관없이 누구나 쉽고 명료하게 정보를 이해하도록 돕는 유니버설 디자인(UD) 디자인이다.

여기에 특정 구역 내 길 안내 역할을 유도하는 웨이파인딩 시스템(WS) 기능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유니버설 디자인 웨이파인딩 시스템(UDWS)은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색약자들도 구분하기 쉬운 컬러를 배색했으며, 가독성과 식별력을 높여 노안이나 저시력자를 배려했다.

또 글을 읽지 못하는 어린이나 외국인도 다양한 픽토그램을 통해 정보를 직관적으로 이해하도록 인지성을 강화했다.


현대건설은 색채 분야 경쟁력을 가진 KCC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국장애인개발원이 개발한 서체를 적용하는 등 전문성을 높였다.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에 UDWS를 도입한 것은 현대건설이 국내 건설사 중 최초이다.


지하 주차 공간에 ‘히어 앤 썸웨어’가 적용되면 반복된 기둥과 혼재된 정보로 혼란을 겪는 입주민들에게 위치를 인식할 수 있는 정보 제공으로 이동 편의를 높일 수 있다.

안전 배색이 적용된 비상벨, 소화전 등은 생활 안전사고 예방에도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노령화, 다민족화 등 사회적 변화가 가속되는 가운데 ‘히어 앤 썸웨어’가 다양한 입주민의 편안하고 안전한 생활에 도움을 주길 바란다”라며 “현대건설은 앞으로도 색약자, 외국인, 노약자 등 힐스테이트 거주민 모두를 고려한 섬세한 서비스로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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