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때리면 이 값에 절대 못사”…대선 앞둔 미국, 벌써 사재기 열풍

2분기 컨테이너선 물동량 2540만TEU
대중관세·항구 파업 우려에 수요 급증

컨테이너선의 모습 [사진 = EPA 연합뉴스]
글로벌 컨테이너 운송 업계가 올해 2분기 사상 최대 물동량을 기록했다.

미국 대선을 앞두고 두 후보 모두 중국과 ‘관세전쟁’을 예고한 가운데, 수입업자들이 미리 ‘사재기’에 나선 탓이다.


영국 컨테이너물동량 집계기관인 CTS에 따르면 2분기 전 세계 운송량은 4640만 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종전 기록인 2021년 2분기 4620만 TEU를 초과한 규모다.


존 맥카운 미 해양전략센터(CMS) 선임 펠로우 연구원이 전날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분기 글로벌 컨테이너 운송 업계 이익은 102억 달러(약 13조6500억원)로 전분기 대비 두 배 이상 반등한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코로나19 이후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당시 컨테이너선 부족으로 운임이 치솟으면서 지난 2022년 2분기 업계 이익이 631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이후 하락세를 그리며 작년 4분기에는 컨테이너 운송 업계가 분기 순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미국에서 컨테이너선 수요가 특히 강하게 나타났다.

대선을 앞두고 새로운 대중관세 도입과 미 동부 해안 부두 파업 우려까지 겹치면서 미국 수입업체들이 상품을 미리 주문해 비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미 서부 대표 관문인 LA항과 롱비치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지난 7월 기록적인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대중국 고관세 우려가 갈수록 커지는 탓에 수출과 수입을 앞당기려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다.

지난 7월 LA항의 물동량은 93만9600 TEU로 전년 대비 무려 37% 증가했다.

이는 7월 기준으로는 LA항 116년 역사상 최고치다.


이를 수출과 수입으로 나눠 보면 수입은 50만1281 TEU로 전년 대비 무려 38%가 증가했고, 수출은 11만4889 TEU로 같은 기간 4% 늘었다.


2분기부터 중국발 해외 물동량이 미친 듯이 증가한 것은 지난 5월 바이든 정부의 대중 관세 인하 발표 때문이다.

새 관세 조치가 발효되기 전에 재고를 확보하려는 수입 물량이 급증하고 중국발 컨테이너선 싹쓸이 현상까지 나타났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5월 중국의 과잉생산과 불공정한 무역 관행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철강과 알루미늄, 반도체, 전기차, 태양광 패널 등 중국산 수입품 180억 달러(약 24조6000억원) 상당에 대한 관세를 인상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당시 대권 경쟁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중 관세 압박에 상응해 바이든 대통령도 비슷한 대중 반격 카드를 꺼낸 것이다.


그러나 지난 7월 전격적인 후보 사퇴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대권 후보 바통을 이어받으면서 관세 시행 시기는 계속 순연되고 있다.


기존 스케줄대로라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율은 기존 4배인 10%%, 태양광전지는 2배인 50%, 리튬이온 배터리와 철강 등 전략적 상품에 신규 25% 관세가 8월 1일부터 부과돼야 하는데 미 무역대표부(USTR)는 1100건 이상의 의견을 조사한 결과를 반영한다며 발효시점을 9월로 연기했다.


당초 8월 말 확정안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이 일정은 또 한 번 며칠 뒤로 연기된 상황이다.


미국 항만 노동자들이 9월 말 파업에 나설 가능성도 사재기를 부추겼다.

미 동부 및 걸프 연안 항만 노조인 국제항만노동자협회(ILA)은 항만 자동화 시스템 도입에 극렬히 반대하며 미국해양협회(USMX)와의 새 노사 협정에 고용 안정 조항을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기존 협정이 만료되는 이달 30일까지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파업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중국 부동산 시장 침체로 수요 절벽에 직면한 중국 철강업체들이 저가에 해외로 수출하는 이른바 ‘밀어내기’ 물량까지 겹치면서 코로나19 팬데믹발 물류 병목이 정상화한 국면 이래로 사상 최대 물류 수요가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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