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가 중국산 전기차, 알루미늄, 철강에 대한 신규 관세 부과에 나서면서 최근 미국, 유럽연합(EU)의 대중국 관세 부과 행렬에 동참한다.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캐나다 정부가 중국산 전기차에 100%,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25% 신규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경제·외교 분야 내각 회의에서 관세 정책에 대한 세부 사항을 발표할 예정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캐나다의 대중관세 조치는 미국과 유럽의 서방 동맹국과 보조를 맞추고 캐나다 내 제조업을 보호하기 위한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캐나다는 천연자원·원자재 부국이지만 자동차 부품, 우주항공 산업 등 제조업 비중이 약 10%로 에너지나 광업에 못지않게 크다.

캐나다 자동차 산업은 지난해에만 경차 연 150만대를 대부분 미국으로 수출했을 정도로 대외 무역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캐나다가 수입한 중국산 전기차는 2022년 기준 1억캐나다달러(약 982억원)에서 지난해 22억캐나다달러(약 2조1600억원) 수준으로 급증했다.


캐나다의 신규 대중 관세 정책을 주도하는 인물은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재무장관이다.

불룸버그는 그를 "중국산 자동차 수출에 대해 강경한 접근을 지지하고, 미국과 더 긴밀한 무역 동맹을 주장하는 대표적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올해 6월 프리랜드 장관은 중국의 국가 주도 자동차 산업 정책으로 인해 캐나다 업체들이 불공정한 경쟁에 직면했다며 관세 부과를 예고했다.


앞서 EU도 오는 11월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최고 46.3%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미국 정부도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기존의 25%에서 100%로 인상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에 앞서 캐나다의 철강·알루미늄 업계도 중국이 저가 철강·알루미늄 제품을 앞세워 일자리를 위험에 빠뜨린다며 수입 제한을 촉구해 왔다.


[안갑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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