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 "불안해서 못 타겠다" 전기차 매물 급증…정부 대책은?

【 앵커멘트 】
미래 세대 대표 차종으로 주목받던 전기차가 계속된 화재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몇 달 새 큰 화재 피해가 잇따르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도 날로 커지고 있는데요.
사태가 심각해지자 정부도 대책 수립에 들어선 가운데, 지자체들과 기업들도 자구책 마련에 나서 향후 시장 분위기에 힘을 보탤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오늘은 보도국 취재기자와 함께 전기차 화재 논란과 관련한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길금희 기자, 어서오세요!

【 기자 】
네 안녕하세요!


【 앵커멘트 】
요즘 전기차 공포증이 날로 확산하는 모습입니다.
며칠 사이 중고차 시장에 전기차 매물이 급격히 늘어났다고요?



【 기자 】
네, 그렇습니다. "불안해서 더는 못타겠다", 전기차를 팔려고 내놓은 차주들의 입에서 나온 말입니다.

실제 최근 일주일 간 한 중고차 플랫폼에 접수된 전기차 매물을 살펴보니까요.

직전 주와 비교해 무려 184% 증가했습니다.

특히 매물 중 10% 가량은 최근 화재가 발생해 논란이 됐던 모델이죠.

벤츠 EQ 시리즈가 차지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전기차의 중고 매물 가격도 계속 떨어지는 모습인데요.

대표적으로 현대차 아이오닉5와 테슬라 모델Y의 경우, 소폭이긴 하지만 중고차 가격이 지난달보다 각각 1.97%, 3.3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앵커멘트 】
최근 인천 청라에서 일어난 전기차 화재는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하지 않았습니까.
밀폐된 주차장에서 화재가 크게 일어나며 주변 피해도 잇따랐는데, 전기 차주 입장에서는 이제 내가 괜찮다고 해도 타고 다니기가 눈치가 보이는 상황이 된 것 같습니다.
실제 도시마다 일부 지하 주차장에서는 출입금지 움직임도 일고 있어 관련한 찬반 여론도 맞서고 있다고요?


【 기자 】
인천에서 일어난 전기차 화재를 보면 차에서 일어난 불길이 삽시간에 퍼져나가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전기차는 한번 불이 나면 폭발과 함께 확산이 빠르고, 이에 주변 피해도 크다는 의견들이 모이면서 일부 시민들을 중심으로 전기차의 지하주차장 출입 반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제 청라에서는 이날 화재로 폭염의 날씨속에 단전·단수가 이어지는 불편을 겪기도 했는데요.

이렇듯 전기차주들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다보니 최근 차주들은 지하주차장 진입이 눈치 보여 지상에서 충전을 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날씨가 보다시피 워낙 덥다 보니 이또한 애를 먹이고 있는데요.

폭염 특보가 이어지면서 지상에서의 충전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생겨나 이로 인한 전기 차주들의 충전 시 불편함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한편 이런 상황 속에 지자체에서는 서울시가 먼저 나서 지난 9일 관련 출입 금지 대책을 발표했는데요.

서울시는 전기차의 배터리 잔량이 90%를 넘어서면 앞으로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출입을 막겠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전기차 화재가 과도한 충전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만큼,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대체로 충전률 제한은 바람직하다는 목소리인데요.

다만, 제도가 일부 지자체별로 진행되는 상황인터라 정착하기까지는 시간이 상당 부분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사태가 갈수록 악화되자 정부도 종합대책 수립을 본격화 했죠.
어제 관련 회의를 열고, 대책 강구에 나섰는데 정부가 지금까지 내놓은 대책 방향은 무엇입니까?

【 답변 】
앞서 설명한 것 처럼 중고 전기차 매물이 쏟아지며 공포감이 극에 달하자 정부는 오늘까지 연이틀 대책회의를 열고 대책 수립에 나섰는데요.

일단 어제 오늘 내놓은 대책 중 가장 눈길을 끌고 있는 대안은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의 정보 공개입니다.

전기차에 들어간 배터리가 화재 원인의 주된 요소로 지목되자, 이 배터리의 실명제를 도입하겠다는 건데요.

관련해서 국토교통부는 전기차 제원 안내에 배터리 제조사를 반드시 포함하게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앞서 국내 자동차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현대차는 9일 홈페이지를 통해 전기차 13종에 대한 배터리 제조사를 선 공개한 바 있는데요.

기아차 역시 곧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할 예정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다만 배터리는 전기차 핵심부품으로 관련 정보는 통상 '영업비밀'로 취급되는 게 일반적인 실정인데요.

따라서 다른 자동차 제조사도 현대차를 따라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할지는 여전히 미지수로 남아 있습니다.

이를 정부가 어떻게 타협해서 업계에 관철시킬 지가 대안의 실효성을 판가름할 전망입니다.


【 앵커멘트 】
길 기자가 얘기한 것 처럼 어제 정책이 공개되고 나서 여론을 살펴보니, 아직까지 여론은 그리 긍정적이기만 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정부와 지자체 주도로 여러 안전 대책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실효성보다는 보여주기식 조치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만큼 정부가 이런 부분을 제대로 해소해주면 좋겠습니다.
앞서 현대차가 배터리 제조사를 이례적으로 공개한 내용도 언급했는데, 이처럼 기업들도 자구책 마련에 나서는 분위기죠?


【 기자 】
네, 이번 사태로 전기차에 대한 이미지가 크게 실추될 것을 우려해 기업들은 앞다퉈 자구책을 들고 나오는 모습인데요.

국내 대형 기업들을 비롯해 수입차 브랜드들도 자사 브랜드의 배터리 정보를 공유하는 가 하면, 전기차에 대한 특별 점검 기간을 정하고 지원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먼저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했는데요.

전국 서비스 거점을 통해서 차량의 절연저항과 전압편차, 냉각시스템, 연결 케이블 등 9개 항목에서 점검을 진행합니다.

또 화재로 논란이 됐던 벤츠 측도 오늘(14일)부터 모든 전기차에 대해 특별 무상점검을 실시한다는 입장인데요.

또 볼보와 르노 등도 홈페이지에 배터리 정보를 공개했는데요.

실제 기업마다 올해도 잇따라 전기차 신종 모델을 출시한 상황인데요.

기업들이 들고 나온 자구책이 사태 진화에 힘을 보탤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 앵커멘트 】
네, 길 기자 오늘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 길금희 기자 / golde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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