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4일 (수) 우수한 제품, 뛰어난 기술력을 소개하는 [극찬기업] 103회에서는 ㈜
아이엠이엔에이, 에너진(주), 청암영어조합법인을 만나봤습니다.
설계 경제성 검토를 활용한 최적의 솔루션으로 건설산업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
아이엠이엔에이는 설계의 품질을 높이고 예산을 낮추는 기법인 VE(가치공학)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설계 VE(가치공학) 수행 시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편의와 안전, 시공 과정, 시설 관리자의 유지 관리까지 모든 부분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VE(가치공학)는 효율적인 자원 사용 방안, 발생 폐기물 최소화 방안 등을 제시하고 적용하고 있어 효율적인 건설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탄소중립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현재 VE(가치공학)가 국내 건설산업에서 더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건설사업관리 활성화 세미나 발표 및 다양한 저술 활동, VE(가치공학) 전문가 역량 강화 교육 진행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 중입니다.
최소의 비용으로 건설 현장의 안전을 도모하고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술력으로 고도의 극한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해 화제가 된 에너진(주)을 소개합니다.
기업은 수소충전소용 대용량 탱크, 핫프레스 등 다양한 고온 고압 장비를 전문으로 제조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개발한 고온 고압 등방압 성형기는 초대형 고성능 극한공정제조 장비입니다.
HIP는 금속, 세라믹 소재를 성형할 때, 기공과 결함을 제거해 주는 장비로, 200메가파스칼 이상의 고압과, 2,000도 이상 고온에서 운영되도록 설계되었으며, 기업이 최고 사양의 고온 고압 등방압 성형기를 개발하면서 고성능 HIP 장비 분야의 세계적 반열에 올라서게 됐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금속 실린더 외부에 강선을 적층하는 와이어 와운드방식을 적용해 고압 수소압력용기를 개발해 국산화에 성공했습니다.
미국 ASME 등 해외 인증을 비롯해 검사 인증 등 다양한 기술인증을 통해 세계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산업 분야에 극한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열정과 도전정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집에서 편하게 보양식을 즐길 수 있도록 연구와 개발을 진행 중인 청암영어조합법인은 민물 장어를 직접 양식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고 깨끗한 물에서 건강하게 민물장어를 키우기 위해 순환여과식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분, 비타민, 소화제 등 다양한 재료를 섞어 매일 사료를 만들고 있으며, 크기가 비슷한 민물장어끼리 선별하고 크기에 맞게 먹이양을 적절히 관리하며 키우고 있습니다.
흙냄새 없는 민물장어를 제공하기 위해 축양 과정을 필수적으로 거치고 있으며, 20여 명의 전문가가 빠르고 정확하게 손질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장어를 제공하기 위해 당일 손질 후 꼼꼼한 포장을 통해 출하하고 있으며, 더 좋은 품질의 민물장어를 더 많은 소비자에게 보낼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와 개발 중입니다.
뛰어난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대한민국 경제를 지탱하는 강소기업들을 소개하는 [극찬기업]
매주 수요일 저녁 6시 30분에 방영되는 극찬기업의 모든 콘텐츠는 매일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