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물가 고려, 기재부와 협의 필요”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KTX-이음. (현대로템 제공)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철도 운임을 최소 10% 이상 인상하는 안을 정부에 건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철도업계에 따르면 코레일은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에 올해 들어 30차례 이상 운임 인상 필요성을 정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 운임 인상 권한이 사실상 정부에 있기 때문에 인상을 건의한 것으로 해석된다.


철도 운임은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통해 철도 운임 상한선을 고시하면 코레일이 상한선 안에서 결정하는 방식으로 정해진다.


코레일은 두 자릿수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최소 10%라는 의미다.

10%대 인상이 현실화되면 기존 5만9800원인 서울발 부산행 KTX 일반석 운임은 6만6000원가량이 된다.

실제 인상폭에 따라 7만원을 넘어설 가능성도 있다.


코레일의 이 같은 건의는 기존 철도 운임으로는 이자도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부채가 불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코레일의 부채는 지난해 기준 20조4700억원으로 코레일은 지난해에만 3619억원을 이자 비용으로 부담했다.

영업 손실이 줄고 있지만 이자 비용 탓에 부채가 쌓이는 상황이다.


코레일은 정부와 요금 인상을 지속적으로 협의한 것은 맞다는 입장이다.

부채도 줄여야 하지만 2029년까지 열차와 시설 유지보수 등에 6조1000억원이 필요하다고 코레일은 설명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당장 운임 인상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국토부는 물가 안정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고 운임 상한 변경은 기재부와 협의도 필요한 만큼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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