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FAST) 프리미엄 채널을 북미 지역에 처음 선보였다.

글로벌 콘텐츠 강화를 통해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전략이다.


2일 가전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지난달 말 북미 시장에 프리미엄 콘텐츠 채널 'LG 채널 쇼케이스'를 열면서 FAST 시장 영향력 확대에 나섰다.

LG전자는 전 세계 29개국, 3800개 이상 채널에 서비스하고 있다.

FAST는 다양한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월 구독료가 없다.


TV 제조사 입장에서는 별다른 셋톱박스 설치나 가입 절차 없이 스마트TV를 통해 이용자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LG전자는 지난 5월 독일 등 유럽 주요국에서 프리미엄 채널 'LG 1'을 론칭한 데 이어 북미 지역에는 LG 채널 쇼케이스를 선보였다.

프리미엄 채널인 만큼 최신 콘텐츠와 소비자 니즈가 큰 콘텐츠로 꾸려진다.

MGM, 라이언스게이트, 샤우트TV 등 주요 콘텐츠 파트너사의 콘텐츠를 직접 구매해 편성·제공하는 소유 및 운영(O&O) 방식을 도입했다.

향후 소니, 파라마운트 등과 파트너십으로 콘텐츠를 더 투입할 예정이다.


LG전자가 FAST 투자를 강화하는 것은 북미·유럽을 중심으로 '탈케이블TV' 추세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코드커팅닷컴에 따르면 2022년 북미 소비자는 연간 케이블TV 수신료로 3년 전보다 50% 이상 오른 가구당 1600달러(약 220만원)를 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도 지난해 멤버십 가격이 20% 안팎으로 오르는 등 시청자 부담이 커졌다.


데이터 분석 전문업체 알폰소는 지난 2~3월 북미 지역 FAST 이용자 수가 전년 동기보다 80% 늘었다고 설명했다.

[박승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