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 “K셀러, 직판시장 활로 뚫어줄 것…내년까지 베트남·태국 매출 4배로”

쇼피코리아 5년간 22배 성장
韓 진출 기념해 간담회 개최

권윤아 쇼피코리아 지사장. [사진 출처= 쇼피코리아]
싱가포르 기반의 동남아시아 최대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쇼피(Shopee)가 베트남, 태국을 중심으로 한국 상품의 해외 판매를 확대한다.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국내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해외 상품을 구매하는 ‘직접구매(직구)’ 시장은 물론이고, 국내 화장품 등을 해외에 수출하는 ‘직접판매(역직구)’ 시장마저 뛰어드는 모양새다.


27일 쇼피는 한국 진출 5주년을 맞아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한국 셀러(판매자) 지원 전략을 설명했다.

쇼피는 2019년 한국 법인인 쇼피코리아를 설립한 이래 국내 상품의 해외 직접판매(역직구)에 역점을 둬왔다.

쇼피는 앞으로 ▲ 풀필먼트(통합물류) 서비스 확대 ▲ 유망 뷰티 브랜드 발굴 ▲ 신생 기업 육성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강화 ▲ 라이브커머스 확대 등의 전략 아래 국내 브랜드의 해외시장 진출을 도울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신흥 역직구 시장으로 떠오른 베트남·태국에서의 한국 상품 매출을 지난해 대비 4배로 늘린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한국 역직구 최대 수출 상품인 뷰티 카테고리는 매출을 지금의 2배로 높일 방침이다.


쇼피코리아 설립 5주년 기자간담회. [사진 출처 = 쇼피코리아]
권윤아 쇼피코리아 지사장은 “그동안 한국 셀러를 전방위로 지원해 쇼피 글로벌 플랫폼의 성장세를 뛰어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물류비를 절감하고 배송 시간을 단축하는 혁신적인 설루션을 바탕으로 앞으로 한국 셀러의 경쟁력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역직구 시장을 키울 것”이라고 했다.


쇼피는 현재 싱가포르, 대만,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멕시코, 브라질 등 8개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한국 상품을 판매 중이다.


지난 5년간 한국 상품의 주문 건수는 22배, 거래액은 18배로 각각 늘었다.

올해 상반기에도 주문 건수와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80%, 50% 증가했다.


권윤아 쇼피코리아 지사장. [사진 출처= 쇼피코리아]
특히 쇼피 측은 차세대 이커머스 시장으로 주목받는 동남아시아에서 베트남과 태국 소비자의 한국 상품 수요가 두드러진다고 소개했다.


2019년까지만 해도 국가별 한국 상품 주문 건수에서 7위에 불과했던 베트남은 순위가 꾸준히 상승해 지난해에는 1위를 기록했고 올해 상반기도 수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권 지사장은 “그동안 한국의 역직구 시장이 많이 성장하긴 했으나 지금도 해외 유통사를 거치는 상품 수(75%) 대비 역직구 상품 수 비중은 25%에 불과하다”며 “더 많은 우수 셀러가 쇼피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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