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K푸드'가 인기를 끌면서 식료품주들 주가가 동시다발적으로 오르고 있다.

'불닭볶음면'으로 북미·유럽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삼양식품이 1분기에 어닝 서프라이즈를 내면서 식료품주들은 최근 한 달 코스피 주가 상승률 상위 종목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 달간 CJ씨푸드 주가가 120.6% 오른 것을 비롯해 해태제과식품은 72.4%, 빙그레는 46.1% 상승했다.

코스피는 연초 이후 3% 올랐지만 음식료 업종은 24% 상승했다.


사조대림, 사조산업, 사조씨푸드는 지난 14일 동시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냉동김밥이 미국에 수출될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식료품주 상한가는 최근 한 달간 드문 일이 아니다.

식료품 업종 내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는 테마가 바뀌면서 여러 종목이 차례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다.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발표로 5월 17일 삼양식품이 상한가를 기록한 데 이어 지난 10일에는 빨리 찾아온 더위로 빙과류 매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에 크라운제과해태제과식품이 상한가를 쳤다.

11일엔 막걸리 수출 기대로 국순당이, 13일엔 불닭볶음면 소스를 생산하는 에스앤디가 가격제한폭까지 주가가 치솟았다.

주가가 계속 상승하는 섹터이다 보니 호재성 뉴스가 바로 반영된다.


식품주들의 동반 주가 랠리는 수출 모멘텀 영향이 크다.

내수 방어주였던 식품주들이 K컬처와 K푸드 유행으로 '수출 성장주'가 됐다.


국내 음식료 시장 규모가 89조원 수준이라면 글로벌 음식료 시장 규모는 9000조원에 달한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한 증가세이며 코스트코·월마트 등 미국 주류 유통채널에 입점이 확대돼 한국 음식료 기업들 역시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는 중"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달러값 상승도 영업이익에 긍정적이다.


삼양식품은 올 1분기 연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57.1% 늘어난 3857억원, 영업이익은 235% 증가한 801억원으로 컨센서스를 크게 넘어섰다.

최근 2분기 실적 호조 기대로 키움증권삼양식품 목표주가를 83만원까지 상향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2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를 전년 동기 대비 84% 오른 812억원으로 상향 조정한다"며 "평균판매단가(ASP)와 수익성이 높은 수출 증가세가 예상보다 가파르게 나타나면서 매출총이익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식료품주들 선전으로 삼양식품, CJ제일제당, 농심, 오리온, 오뚜기 등을 담고 있는 상장지수펀드(ETF)인 'HANARO Fn K-푸드'는 1개월 기준 26.8%, 3개월 기준 45.6%의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


[김제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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