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과 어버이날 등 각종 기념일을 앞두고 고물가에 근심을 토로하는 시민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올해는 무섭게 오른 물가 때문에 5월이 '가정의 달'이 아닌 '가난의 달'이라는 자조적인 반응까지 나옵니다.

레고 매장에 진열된 상품 가운데 어린이날 기간 10∼30% 할인이 적용된 60종의 평균 가격은 약 8만 8천 원입니다.

가장 비싼 상품은 20만 7천900 원이었습니다.

어린이날 전후로 방문객이 늘어나는 유명 놀이공원의 종일 이용권은 어린이 기준 ▲롯데월드 4만 7천원 ▲서울랜드 4만 3천원입니다.

부담스러운 가격에도 "1년에 단 하루 있는 날인데 챙기지 않으면 아이가 서운해할까 봐, 다른 친구들과 비교될까 봐 되도록 원하는 선물을 사주려고 한다"며 부모들은 입을 모았습니다.

외식물가 역시 마찬가지로 고공행진 중입니다.

초등학생 자녀 2명을 둔 4인 가족 기준으로 국내 유명 패밀리레스토랑에서 샐러드바를 이용하려면 13만 4천800 원이 듭니다.

한 유명 치킨 프랜차이즈도 최근 대표 메뉴 가격을 1만8천원에서 1만9천900원으로 1천900원(10.5%) 올렸고, 맥도날드 역시 2일부터 16개 메뉴 가격을 평균 2.8%, 피자헛은 2종 메뉴 가격을 약 3%씩 인상했습니다.

통계청이 지난 2일 발표한 '4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99(2029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9% 올랐습니다.

외식 물가는 소비자물가보다 빠른 속도로 올랐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대표적인 외식 메뉴인 삼겹살(200g) 가격은 작년 동월(1만9천236원) 대비 3.4% 오른 1만9천981원으로 집계됐습니다.

[ 김우연 기자 / kim.wooyeon@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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