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경제TV 극찬기업] '3월 1일 방영'…자율주행 골프 카트|환경을 생각한 자동차 부품|AI 헬스케어

우수한 제품, 뛰어난 기술력을 소개하는 [극찬기업] 81회에서는 ㈜남경, ㈜션킴모터스, ㈜피에트를 만나봤습니다.



㈜남경은 골프장의 안전과 편의성을 위해 영상 기반 자율주행 골프 카트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골프 카트에 장착된 카메라와 센서로 사람, 장애물 등 도로 상황을 실시간 확인하고 자율주행이 가능해 안전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유도선을 매립하지 않고 도로 위에 가상 유도선을 설정해 자율주행하기 때문에 유도선 관리와 센서 교체 비용이 들지 않아 경제적 효과도 높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골프 카트에 디지털 센서를 달아 배터리 상태를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실시간 정보를 분석해 배터리 상태와 정보를 모바일 앱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배터리 자동 관리시스템 기술도 보유 중입니다.

현재는 자율주행 시스템과 함께 배터리 자동 관리시스템을 탑재한 카트를 생산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 출력을 높이고 매연 저감 기능을 가진 제품을 개발한 ㈜션킴모터스를 소개합니다.

기업 제품은 자동차 와류기의 일종으로 공기의 흡입량과 배출량을 늘려 엔진 내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와류기가 엔진 내 필요한 공기를 흡입할 수 있도록 도와 연료의 완전연소를 가능하게 해 차량에서 배출되는 매연량을 감소시키며 엔진의 흡기-압축-폭발-배기 4행정 사이클을 원활하게 유도함으로써 엔진 출력이 향상돼 불필요한 열이나 소음을 잡아줍니다.

완전연소로 배출되는 매연량을 줄이고, 차량 성능을 높여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환경과 차량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업의 연구와 도전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주)피에트는 AI 기술을 활용해 맞춤형 운동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대표적으로 600만 명 데이터 기반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근 기능, 가동성, 움직임 등을 평가하는 인모션이 있으며, AI 기술로 실시간 자세 측정을 통해 전기 자극을 줘서 운동을 높이는 EMS 기능이 탑재된 룹코어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매일 운동 코칭 프로그램이 제공돼 혼자서도 개인별 맞춤 운동이 가능합니다.

운동 이외에도 풍부한 경험을 가진 웰니스 코치가 일상생활까지 관리하는 토탈 헬스케어라는 차별성이 있으며, 다양한 디지털 센서를 활용한 헬스케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대한민국 경제를 지탱하는 강소기업들을 소개하는 [극찬기업]

매주 금요일 오후 6시 30분에 방영되는 극찬기업의 모든 콘텐츠는 매일경제TV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김우연 기자 / kim.wooyeon@mktv.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