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K뷰티의 양대 산맥,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지난해에도 적자 탈출에 실패했습니다.
여전히 어두운 터널 속에서 헤매는 두 기업과는 달리 코
스맥스와
한국콜마 등 뷰티 ODM·OEM 기업들은 역대급 호황을 누리고 있는데요.
구민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K뷰티 양강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지난해에도 우울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LG생활건강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3% 감소한 6조 8천48억 원, 영업이익은 31.5% 감소해 4천87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역시 지난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5% 감소한 4조 213억 원을 기록, 영업이익은 1천520억 원으로 44.1% 감소했습니다.
두 기업 모두 중국 수요 약세로 인해 중국 매출과 함께 면세 매출이 떨어진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에
LG생활건강과 아모레는 북미, 동남아시아 등 다양한 해외 시장으로 진출해 중국 의존도를 낮춘다는 계획입니다.
반면 화장품 OEM·ODM 업체인 코
스맥스와
한국콜마는 지난해 최대 실적 기록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상황입니다.
아직 자체 생산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인디 브랜드들이
한국콜마와 코
스맥스에 제조를 맡기는 일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LG생활건강과 아모레가 고가 제품 위주로 해외 시장을 노리는 사이, 한국의 인디 브랜드들이 중저가 제품으로 틈새를 파고들어 선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 인터뷰(☎) : 김주덕 / 성신여대 뷰티산업학과 교수
- "아모레나 LG생건은 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 위주의 사업인데 중국에서 굉장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중국에서는 로레알이나 시세이도 등 해외 브랜드가 선전하고 있기 때문에…반면 우리나라 인디 브랜드들은 북미·유럽·아시아권에서 선전하는데 이로 인해서 우리나라의 ODM·OEM 기업들이 최근에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전통의 뷰티 양강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코
스맥스와
한국콜마는 색조 화장품 공장을 증설하는 등 덩치를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 구민정입니다. [ koo.minjung@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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