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가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엔터프라이즈 사업영역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SK텔레콤은 기업이나 공공기관이 손 쉽게 자사에 맞는 생성형 AI서비스를 제작하고 이용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은 기업 관리자가 별도의 코딩 지식 없이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해 생성형 AI 앱을 제작하면, 자사의 전 구성원이 해당 앱을 활용해 챗봇 등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기업형 AI 서비스입니다.

해당 기업 고객만을 위한 특화형 플랫폼 형태로 운영됩니다.

시간과 비용이 필요한 추가 학습 없이 문서를 특정 서버에 업로드만 하면, 환각현상을 피해 해당 문서를 분석하고 질문에 가장 정확한 답을 찾아 제공한다는 점이 '엔터프라이즈 AI마켓'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을 활용하면 콜센터 상담사가 마케팅 캠페인 등을 검색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인사, 재무, 법무 등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사내시스템과 연동해 직원들의 반복적인 질문에 자동 답변하는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며 업무 효율성도 제고합니다.

SK텔레콤 유영상 사장은 2024년 신년사에서 "AI컴퍼니의 실질적이면서도 속도감 있는 변화와 혁신의 결실을 가시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번 '엔터프라이즈 AI 마켓' 출시를 시작으로 올 한해 AI 엔터프라이즈 시장을 적극 공략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한다는 방침입니다.

SKT는 '엔터프라이즈 AI 마켓' 서비스를 클라우드형과 구축형으로 나누고, 고객이 자사가 속한 산업과 적용하려는 업무에 맞게 복수의 LLM을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클라우드형'은 초기 구축 비용 없이 정보를 클라우드에 등록하고 앱만 제작하면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명령어만으로도 앱을 제작할 수 있어 직원들 대상 별도 코딩이나 AI 교육이 필요 없습니다.

이와 함께 SKT는 법무, 인사, 마케팅, 고객지원 등 기업의 필수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앱을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에 미리 등록해 고객들이 편리하게 클라우드 기반 생성형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기업 내부에 자체 서버, 전산망 등 IT 인프라를 갖추는 '구축형'은 LLM 선정, 고객 데이터 학습 및 전용 모델 개발 등의 컨설팅 과정을 거쳐 고객 맞춤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은 클라우드형과 구축형으로 구분되며, 사용하는 앱과 LLM 종류에 따라 이용 가격은 모두 달리 책정됩니다.

김경덕 SKT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사업부장(부사장)은 "이번 엔터프라이즈 AI 마켓 서비스 출시를 시작으로 LLM 기반 AI 상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라며 "LLM을 중심으로 생성형 AI 시장에서 기업과 공공기관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AI 길라잡이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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