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성 KB자산운용 대표 "고객과의 상생·변화하는 조직 만들 것"


2024년 KB자산운용 창립 이래 첫 내부 발탁 최고경영자(CEO)로 임기를 시작한 김영성 신임 대표이사가 회사 임직원들에게 성과보상 중심의 조직문화를 강조하면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역동적인 조직을 만들 것을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자산운용사의 가장 큰 덕목인 수익률 제고에 전사적인 노력을 다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김영성 대표가 오늘(2일) 신년사를 통해 직원들에게 제시한 핵심 방향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조직 문화적 측면이고, 두 번째는 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지향점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조직문화 측면에서는 철저한 성과 중심 문화로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열심히 일해 성과가 나는 직원에게는 더 많은 보상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김 대표는 "자산운용도 과거와 달리 펀드보다는 상장지수펀드(ETF)가 중심이 되고 지점 판매보다는 온라인 판매 등으로 판매채널이 변화했다"면서도 "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은 운용 성과와 이에 따르는 자산 규모가 운용사 순위를 정한다는 사실"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새로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면서 KB자산운용이 국내 1위 운용사가 되기 위해 걸림돌이 되는 것은 과감히 제거해 나갈 예정"이라며 "조직이 변화하고 임직원 마인드가 바뀌면 KB자산운용은 업계 1위로 충분히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희망이 있는 조직을 만들겠다는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김 대표는 "주식시장에서 가장 비싼 주식은 지금 돈을 많이 버는 회사가 아니라 미래에 희망이 있는 회사의 주식"이라며 "KB자산운용 역시 임직원이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조직으로 만들고 싶다"고 언급했습니다.

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에 대해선 수익률 제고를 통한 고객과의 상생을 꼽았습니다.

그는 "운용사의 가장 큰 덕목인 수익률을 제고하는데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운용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첫째도 둘째도 수익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고객들이 KB자산운용에 돈을 맡기는 가장 큰 이유는 전문가이기에 운용을 잘할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김 대표는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운용 프로세스와 운용역의 변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할 것"이라며 "또 성과 관리를 통해 KB자산운용 성과가 업계 상위권에 포진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ETF 성장을 위해 본부간 시너지가 극대화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해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이라며 "퇴직연금 시장 확대에 걸맞은 상품 개발과 판매에 주력하는 한편 펀드 개발 시에도 ETF와 공모펀드를 동시에 출시해 시너지를 도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마케팅에도 변화를 주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김 대표는 "과거 지점과 매스 마케팅이 주력이었다면 지금은 비대면 개인화 마케팅이 필요한 시기"라면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통한 '핀셋 마케팅'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법인 마케팅은 과거 회사가 집중한 공적기금이나 보험사 자금은 한계에 도달하고 있는 만큼 새로운 투자처를 찾아 기관 발굴을 해야 할 것"이라며 "자금이 많은 회사와 개인 등을 공략하고 우리가 접근하지 못한 기관들을 발굴해 기관 고객 접점을 늘려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대내외 환경 악화에 놓인 대체부문에 대해선 신규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부동산 관련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그는 "대체부문은 최근 정체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창출할 필요가 있다"며 "고객 보호 차원에서 해외 부동산 관련 사안들을 재점검하고 관련 펀드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조문경 기자 / sally3923@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