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보이스피싱 수법이 날이 갈수록 교묘해지면서 그 피해도 커지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해 은행권은 총력을 다하는 모습인데요.
손효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금융사기의 일종인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자 수는 1만 2천816명, 피해 금액은 1천451억 원입니다.

그중 은행계좌를 통한 피해 금액이 1천111억 원으로, 전체 금액 중 무려 76.6%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에 은행권은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행동에 나섰습니다.

특히 고도화된 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정황을 미리 포착하고 막겠다는 계획입니다.

신한은행은 자체 보이스피싱 방지 시스템인 'AI 이상행동탐지 ATM'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ATM 앞에서 수상한 행동을 하면 AI가 이를 확인하고, 모니터링 담당 직원이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는 시스템입니다.

▶ 인터뷰(☎) : 신한은행 관계자
- "신한은행은 데이터 딥러닝을 통해 범죄를 예방하는 플랫폼을 도입해 운영 중이며, ATM에서 AI가 학습한 고객 이상행동을 탐지해 주의환기 메시지를 보여주는 등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도 모바일 앱 '하나원큐' 보이스피싱 앱 탐지 기능에 AI를 새로 적용했습니다.

고객이 앱에 로그인을 하면 이상거래탐지시스템, FDS를 통해 보이스피싱 앱 설치 여부를 탐지하는 겁니다.

전담 인력을 추가적으로 배치해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응하는 은행도 있습니다.

NH농협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연중무휴 24시간 의심계좌를 모니터링하는 전담 인력을 배치했습니다.

IBK기업은행도 평일 야간과 주말에 근무하는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전담 인력을 추가적으로 채용했습니다.

은행권의 보이스피싱 예방 노력이 이어지는 가운데, 금융당국도 지원사격에 나섰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월 발표한 '제2차 금융분야 보이스피싱 대책'에 따라 신종 보이스피싱을 막겠다는 방침입니다.

또 금융감독원은 생체인증 활성화, 이상거래탐지시스템 고도화 등을 은행 등 금융권에 주문했습니다.

은행권이 각종 기술과 전담 인력으로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매일경제TV 손효정입니다. [ son.hyojeong@mktv.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