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멀티모달 문서검색' 공개…"이미지 클릭으로 정보 한눈에"

네이버가 멀티모달 인공지능(AI)인 '옴니서치'를 활용해 신규 검색 서비스 '멀티모달 문서검색'을 선보인다고 오늘(2일) 밝혔습니다.

멀티모달 AI는 텍스트·이미지·음성 등 단일 수단으로 검색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텍스트와 이미지를 함께 조합하는 등 복합 정보를 입력해 검색 편의를 높이는 AI 모델입니다.

멀티모달 문서검색은 멀티모달 AI로 입력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빠르게 분석해 매칭 적합도가 높은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이번 검색 서비스는 운동화 제품군에 우선 적용됐습니다.

멀티모달 문서검색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운동화의 이미지만으로도 정확한 제품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신규 검색 서비스에 적용된 '스마트썸네일' 기술은 사용자 검색 의도에 가장 적합한 이미지를 대표 이미지로 노출해 편의성을 높입니다.

또 네이버 이미지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렌즈'와 연동돼 구현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향후 쇼핑 검색을 비롯해 네이버 검색 전반으로 멀티모달 활용도를 확대해 차별화된 검색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강인호 네이버 서치 CIC 책임리더는 "멀티모달 문서검색을 운동화 제품군에 우선 도입해 사용성을 고도화하고 차후 적용 범위를 점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손효정 기자 / son.hyojeong@mktv.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