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문화재단은 지난 25일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Gather Town)'을 통해 제13회 넷마블 게임콘서트를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게더타운에 마련된 '넷마블 게임콘서트 월드맵'은 강연자의 강연을 들으며 소통할 수 있는 '강연장', OX퀴즈와 웹게임을 즐길 수 있는 '체험존', 지난 게임콘서트를 시청할 수 있는 '미디어룸'으로 구성돼 참가자들이 강의를 비롯한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게임&'라는 메인 테마 아래 올해 두번째로 열린 이번 넷마블 게임콘서트에는 넷마블 메타버스월드 사업개발실 김주한 실장과 동국대학교 경제학과 전주용 교수가 강연자로 참석했습니다.

1부 'NFT&P2E, 그리고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선 김주한 실장은 메타버스의 개념과 NFT 및 P2E 게임 트렌드를 살펴보고 메타버스의 시대가 도래할 것인지 함께 예측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김 실장은 "블록체인 콘텐츠의 방향성은 단순 채굴이 아닌 콘텐츠 자체의 경쟁력, 발전 가능성이 있어야 하며 각 콘텐츠들은 누구나 쉽게 적응할 수 있고 직관적이어야 한다. 또 다양한 콘텐츠와의 연계성을 통해 게임 이용자 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자도 편하게 즐길 수 있어야 한다"며 메타버스에 대해서는 "콘텐츠 본연의 재미를 높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2부 '암호자산의 미래와 게임'이라는 주제에서 전주용 교수는 대표적인 가상세계라 할 수 있는 게임에서 NFT 및 암호화폐 등의 암호자산들을 게임 구성요소 중 일부로 포함하려는 시도와 이러한 도전이 품고 있는 가능성과 문제점들에 대해 살펴보고, 미래의 게임과 암호자산이 어떤 관계를 맺어가야 할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전 교수는 "암호자산과 게임 모두 성장에 한계를 보이면서 위기를 맞은 상황이며 이 둘은 서로에게 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돌파구가 되어줄 수 있다"며 "암호자산 및 암호화폐의 유용성을 게임에 제공하면 게임아이템 및 게임머니가 진정한 자산의 지위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정리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