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두창 의심자, 유증상인데도 '증상 없음' 신고해 공항 통과

원숭이두창 의사환자(의심자)가 국내에 입국하면서 의심 증상이 있는데도 공항 검역 과정에서 증상이 없다고 신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오늘(22일) 방역 당국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원숭이두창 의사환자인 외국인 A씨는 지난 20일 항공편으로 입국하면서 건강상태질문서에 '증상 없음'으로 표시했습니다.

방역 당국은 입국자 전원에 대해 발열 검사를 하고 있는데, A씨는 검사 기준 이상의 발열은 없어서 검역장을 빠져나올 수 있었습니다.

입국장에서는 '증상 없음'에 체크했지만, A씨는 격리 후 역학조사 단계에서는 자신이 6월19일부터 인후통, 림프절 병증 등 전신증상과 수포성 피부병변 증상이 발생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원숭이두창의 전형적인 증상이 있었음에도 검역에서는 증상이 없었다고 허위로 신고를 한 셈입니다.

A씨는 입국 하루 뒤인 21일 오전 부산 소재 병원(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 내원해 이 병원에 격리됐습니다.

A씨는 원숭이두창이 아닌 수두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지만, 원숭이두창 감염이었다면 신고와 격리가 하루 늦어지면서 대인접촉으로 인한 2차 감염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당사자의 허위 신고가 원인이 됐지만, 결과적으로 A씨가 입국 과정에서 걸러지지 못한 만큼 검역 체계에 대한 비판이 나옵니다.

[ 송재원 인턴기자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