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 김찬훈 저자 '지식재산, 가치를 담다'…디지털 세상 이끌어가는 지식재산전략 가이드

디지털 세상을 이끌어가는 지식재산전략 가이드, 김찬훈 저자의 '지식재산, 가치를 담다'가 출간됐습니다.

이 도서는 디지털 세상의 중심이 될 MZ세대를 위한 지식재산전략 가이드로, 꼭 알아야 할 지식재산 기본 상식부터 지식재산 행정, 외교, 금융, 교육, 일본 지식재산전략까지 다루는 폭넓은 교양서적이자 전문서적입니다.

'지식재산, 가치를 담다'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지식재산의 가치, 대한민국의 지식재산 행정과 외교, 일본의 지식재산전략에 대해 크게 3부로 나눠 이야기합니다.

제 1부 1~5장은 지식재산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서 지식재산의 역할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메타버스, 빅데이터의 세상에서 새롭게 생겨난 신지식재산권과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경영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 정리되어 있습니다.

제 2부 6~9장은 현재 대한민국에서의 지식재산 행정과 외교, 금융제도에 대한 내용과 이를 분석하여 앞으로 대한민국이 그려나가야 할 모습을 제안합니다. 또한 지식재산 가치사회에서 꼭 필요한 전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제도와 개선방향에 대해서도 정리해 놓았습니다.

제 3부 10~12장은 일본에서 시행되고 있는 지식재산전략과 외교 및 쿨재팬(CJ) 전략에 대해 설명합니다. 가치디자인 사회를 내건 일본의 지식재산전략과 가치외교의 하나로 추진해온 쿨재팬전략에 대해,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나누고 분야별 대응 전략으로 구분하여 정리했습니다.

1965년 전남 순천 출생인 김찬훈 저자는 이 땅의 민주화가 절실했던 독재정권 시절에는 서울대 외교학과 학생 때부터 20여년간 민주화운동에 자신의 젊음을 받쳤고, 민주화가 이뤄진 후엔 386 운동권 출신의 정치적 기득권을 모두 버리고, IT 벤처사업가로서 경제성장과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벤처기업경영의 새로운 길에 온 몸을 던져 오늘까지 이어왔습니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 당시 안락한 벤처 성공신화를 뒤로하고 미래 대한민국의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고자 일본 동경대로 유학, 대한민국 미래의 패러다임을 바꿀 한반도 통일을 연구하는 국제정치학 박사가 됐습니다. 그 후 서울대 일본연구소 등에서 일본의 지식재산전략과 외교정책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대전환의 4차 산업혁명 시대인 지금, 25년간 경영해 온 나라아이넷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야에서 지식재산을 선도하는 기업가로서, 대한민국의 또 다른 미래를 개척해 나가고 있습니다.

김찬훈 저자는 "지식재산 기업을 경영하고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지식재산의 중요성에 대해 늘 강조해왔다"며 "이제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지식재산이 이끌어가는 혁신성장 전략을 공유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