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뜸 마케팅' 내세운 단지 인기
높은 상징성에 희소성·제품 경쟁력 갖춰…가격 오름세 '뚜렷'
[매일경제TV] 분양시장에서 ‘최초’·‘최고’·‘최대’ 등을 강조하는 이른바 ‘으뜸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으뜸 마케팅’ 요소가 도입된 단지의 경우 희소성과 상징성을 갖추게 돼 지역 내 인지도를 빠르게 확산시킬 수 있고, 랜드마크로의 발전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는 만큼 수요자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실제 분양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1월 경기 가평군에서 분양한 ‘가평 자이’는 365가구 모집에 4176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11.4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가평 지역 내 최대 규모이자 최고 층수라는 점을 전면에 내세운 게 분양 흥행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입니다.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 강릉시에서 분양한 ‘강릉자이 파인베뉴’는 강릉시 첫 ‘자이’ 브랜드 아파트로 입소문이 나며 평균 13.15대 1로 청약을 마쳤고, 같은해 4월 충남 계룡시에 공급된 ‘계룡 푸르지오 더 퍼스트’ 역시 3000명이 넘는 접수자가 몰렸습니다. 충남 계룡시 첫 ‘푸르지오’ 브랜드 아파트인데다 계룡지구 첫 민간분양 단지라는 점이 부각된 것으로 보입니다.
부동산 전문가는 “가을 분양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분양시장에서 치열한 청약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며 “업계에서도 최초, 최고, 최대 등 마케팅 요소를 적극 도입해 수요자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가운데 으뜸 마케팅 요소를 도입한 아파트가 속속 공급되고 있습니다.
신세계건설은 경기 이천시 안흥동 270번지 및 272-6번지 일원에서 ‘빌리브 어바인시티’ 를 분양 중입니다. 2개 블록 규모로 아파트 전용 84~117㎡ 총 528가구와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 주상복합단지입니다.
이 단지는 이천시 최초 ‘빌리브’ 브랜드 단지로 지난달 24일 진행된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특별공급을 제외한 2개 블록 도합 318가구 (1블록 159가구, 2블록 159가구) 모집에 3947명이 몰리며 평균 12.4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2016년 이후 이천시에 공급된 아파트 중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입니다.
높은 천장고와 일부 타입의 3면 개방형 설계가 적용됐고, 호텔을 연상시키는 로비공간과 특화 커뮤니티 공간 등이 적용돼 경쟁률 상승을 이끌었다는 평가입니다.
신세계건설 관계자는 “전국 각지에서 성공적으로 아파트를 공급하며 상품성을 인정받아 온 '빌리브' 브랜드가 이번 흥행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며 “이천 지역 첫 단지인 만큼 일대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키워나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손세준 기자 / mksseju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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