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군위탁전형, “미래설계를 위한 군인학생 최고의 선택”

- 전형료, 입학금 면제 및 재학기간 내 일반학기 수업료 50% 감면 -


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강인)는 교육부에서 지금까지 원격대학을 평가한 총 세 차례의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A등급(2007, 2013, 2020)을 획득한 최초의 사이버대학으로, 명실공히 언택트 시대 최적화된 독보적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2021년에는 군인학생을 위한 ON-FLEX 교육 기반 구축을 통해 교육부의 원격대학 첫 재정지원 사업인 '2021년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군에 최적화된 특성화 교육을 제공하게 되었다.


현재 2021학년도 하반기 신입생, 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는 서울사이버대(총장 강인)의 군위탁전형은 직업 군인들을 위한 전형으로 「군위탁생 규정」 제4조에 따라 임명된 군인으로서 각 군 참모총장 및 교육부장관의 추천을 받은 사람이면 지원 가능하며 최종 학력만 충족하면 누구나 신입학과 편입학에 지원할 수 있고 전형료와 입학금이 면제이다. 재학기간 내 일반학기 수업료 50% 감면 혜택이 있어 등록금 부담을 최소화하였다.

- 학생맞춤학기제를 통해 졸업시기 조절, 하반기 신·편입생 모집 중 -

서울사이버대학교는 군인 재학생이 가장 많은 군특성화 대학교로, 훈련 등으로 인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을 시 원스톱 상담신청이 가능한 군친화적 학사제도를 갖추고 있다. 더불어 국내 대학 최초로 설립된 군교육지원센터를 통해 군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군인전담 교수제도를 운영하여 군위탁생들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 사이버대학교 최초 ‘군 맞춤형 통합과정’으로 개설된 국방융합관리전공과 2008년 국내 최초 설립된 군경상담학과를 통해 신세대 장병들의 군 적응을 도울 뿐만 아니라 경찰 및 교도분야 등 특수분야에서 조직 역량을 제대로 펼칠 수 있도록 리드하여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군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직장인들이 선정한 사이버대학 브랜드 1위’(2018 대한민국 공감브랜드 대상)에 선정되기도 한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졸업시기를 학생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학생맞춤학기제(1년 4학기제)’를 도입하여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입학을 준비하는 직장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개별 학업계획에 맞게 졸업시기와 수업연한을 결정하여 일과 학업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최적의 제도로, 중도 학업포기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일반학기와 집중학기(하계학기, 동계학기)를 자신의 환경에 맞는 수업 패턴으로 구성하여 수강하면 학습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다. 빠른 졸업을 원할 경우 신입학할 경우 평균 3년, 편입학할 경우 1.5년이면 졸업이 가능하다.

또한,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입학생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장학금 제도 또한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2020년 정보공시 기준 재학생 장학금 혜택금액 170억원, 국내 사이버대학 중 교내장학금액 지원 1위로 성적우수자를 위한 성적장학금과 함께 군인뿐만 아니라 직장인, 개인사업자 등 다양한 이들을 위한 전형을 갖추어 많은 이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장학금을 지원한다. 또한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대출 신청도 가능하여 재학생들의 부담을 덜고 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에서 모집하고 있는 학과는 군 간부들이 가장 선호하는 군경상담학과, 국방융합관리전공을 비롯하여 ▲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국제협력·북한전공, 직업·진로상담전공, 국방융합관리전공, 온라인커머스전공, 로봇융합전공(신설), 안전관리전공(신설), 1인방송전공(신설) ▲ 컴퓨터공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뷰티디자인학과(신설) ▲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로 사이버대학 중 최다 38개 학과(전공)를 모집 중이다.

신입학은 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입학지원서는 서울사이버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PC 또는 모바일로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PC 또는 모바일로 지원서를 작성한 뒤 등기우편을 발송하지 않고도 입학서류를 온라인으로 쉽게 제출할 수 있는 ‘온라인 즉시 제출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어 비대면 시대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