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장애인 이동편의 위해 수동휠체어 전동화 키트 보급

현대차그룹이 장애인 이동편의를 위해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보급·셰어링 사업을 이어갑지나.

현대차그룹은 오늘(20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이병훈 현대차그룹 상무, 최공열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상임대표 등 행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보급사업 전달식'을 가졌습니다.

현대차그룹이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함께 2018년부터 시작해온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보급사업'은 학업과 경제활동에 대한 의지가 강하지만 이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들에게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를 제공해 간단한 부착만으로 수동휠체어를 전동휠체어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는 모터, 배터리, 조종장치로 구성된 최신 장애인 보조기기로 부피가 작고 가벼운 수동휠체어의 장점과 사용자의 체력적 부담이 덜한 전동휠체어의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차량 적재와 항공기 기내 반입도 가능해 장·단거리 외출, 국내외 출장과 여행을 떠나는 장애인에게도 유용합니다.

현대차그룹은 2018년 143명, 2019년 154명에 이어 총 138명의 장애인에게 핸들형, 조이스틱형, 바퀴일체형 등 3종의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를 장애 유형과 필요에 따라 전달했습니다.

실제로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전동화키트를 제공받은 장애인 중 187명을 대상으로 사용 전후 생활의 변화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약 73%가 활동보조의 도움이 감소했다고 응답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단법인 그린라이트와 함께 장애인과 가족들이 여행을 쉽게 떠날 수 있도록 전동화키트를 단기 대여해주는 셰어링 사업 '휠셰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부산·제주 지역에서 여행을 희망하는 장애인은 항공편 적재가 가능한 모델을 휠셰어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한 후 최장 15일까지 대여할 수 있습니다.

2018년 5월 서비스 시작 이래 올해까지 누적 1천800여 명이 휠셰어를 이용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올 하반기 휠셰어의 서비스 지역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 진현진 기자 / 2jin@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