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항체치료제, 뉴욕·영국-나이지리아 유래 '기타 변이'에 효과

국내 업체가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가 미국 뉴욕, 영국-나이지리아 유래 '기타 변이'에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오늘(14일) 정례 브리핑에서 세포실험을 통해 셀트리온의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레그단비맙)에 대한 효능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고 밝혔습니다.

실험 결과 렉키로나주는 미국 뉴욕 변이와 영국-나이지리아 변이를 무력화하는 '중화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만 '주요 변이' 3종에 대한 치료제 효과와 비교하면 영국 변이에 비해서는 효능이 떨어지고,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브라질 변이보다는 효능이 큰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방대본은 현재 주요 변이와 달리 미국 뉴욕 변이와 영국-나이지리아 변이의 경우 임상적·역학적 위험도가 아직 확인되지 않아 기타 변이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지난 11일 기준으로 국내 뉴욕 변이 감염자는 13명, 영국-나이지리아 변이 감염자는 9명입니다.

권준욱 방대본 제2부본부장은 "영국 변이에 대해서는 앞서 등장한 S, L에 더해 GH, GR 등 G그룹과 차이가 없을 정도로 치료제의 효과가 있었으나 남아공 변이에 대해서는 거의 효과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고, 또 브라질 변이의 경우 남아공 변이에 비해서는 배 이상의 효능을 보였으나 효과 자체는 현저히 감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권 2부본부장은 이어 "캘리포니아 변이, 뉴욕 변이, 영국-나이지리아 변이의 경우 영국 변이에 비해서는 치료제의 효능이 떨어지지만 남아공·브라질 변이에 비해서는 5∼10배 높은 치료 효능을 보였다"고 덧붙였습니다.

주요 3종 가운데 브라질 변이에 대해서는 항체치료제뿐 아니라 백신 효과도 떨어져 더 높은 수준의 방역대책이 필요한 변이로 구분됩니다.

국내 브라질발 변이 감염자는 현재 10명입니다.

방대본은 최근 들어 국내 유입이 꾸준히 확인되는 인도 유래 변이에 대해서도 백신과 치료제 연구 등을 위해 각 기관에 오는 28일부터 변이주를 분양할 계획입니다.

인도 변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영국·남아공·브라질 변이에 이어 네 번째 '우려 변이'로 지정한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흔히 '이중 변이'로 불리는 인도 변이 국내 감염자는 총 58명으로 확인됐습니다.

방대본은 지난 12일 인도 변이 1주를 확보했으며 현재 자원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방대본은 전날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치료제로 특례수입한 '베클루리주'(렘데시비르)를 125개 병원, 6천825명의 환자에게 투여했고 국산 렉키로나주는 72개 병원, 3천26명의 환자에게 각각 투여했다고 밝혔습니다.

혈장치료제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치료 목적으로 승인한 45건에 대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 구교범 인턴기자 / gugyobeom@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