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한 충전소.(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경기도 제공)
총 적자의 80%내 충전소 1곳당 평균 1억1000만원


[세종=매일경제TV] 환경부가 적자 운영 수소충전소 12곳에 수소연료구입비를 처음으로 지원한다고 오늘(9일) 밝혔습니다.

이번 수소연료구입비 지원 대상은 2019년 이전에 구축된 수소충전소로, 지난해 운영 결과 적자가 발생한 곳입니다. 다만, 연구용이나 대기업·공공기관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은 제외됩니다.

지원을 받는 수소충전소는 1곳 당 평균 약 1억1000만 원(총 13억7000만 원)의 수소연료구입비를 지원받게 됩니다.

이번 지원사업은 수소충전소에 운영 적자의 가장 큰 요인이 되는 수소연료 구입비를 지원하는 것으로, 상?하한 기준을 두어 적정 수준으로 지원합니다.

지원금액은 '수소연료판매량×지원단가'로 계산하고, 지원단가는 수소연료구입단가와 사업자가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의 기준단가 간 차액의 70%로 산정합니다.

환경부는 운영개선을 위한 사업자의 자구 노력을 이끌도록 지원액이 총 적자의 80%를 넘지 않도록 조정했습니다. 다만, 적자액이 크지만 수소판매량이 낮아 지원액이 7000만 원 이하인 충전소인 경우에는 7000만원을 지원합니다. 이 역시 지원액은 총 적자의 80%내 입니다.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운영사업자와 긴밀하게 협의해 이번 지원기준을 마련했습니다. 올해 1월 수소충전소 운영현황 사전 조사를 시작으로, 2월에는 운영사업자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이를 통해 의견수렴과 회계법인 등 전문기관의 검토를 거쳐 지원액 산정기준을 정했습니다.

지원액 산정기준에 따라 수소충전소 지출 증빙자료에 대한 전문기관과 회계법인의 검증도 거쳐 최종 지원액을 산정했습니다.

또한, 지원대상과 지원액을 확정하기 이전에 운영사업자가 이의신청을 할 수 있도록 절차를 마련하는 등 수용성 확보에도 노력했습니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이번 수소충전소 연료구입비 지원이 수소충전소 운영사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수소충전소 운영사업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현장의 어려움 등을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환경부는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경제 핵심사업인 수소차 보급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수소충전소 운영이 조기에 안정될 수 있도록 이번 지원사업에 선정되지 못한 수소충전소도 지원받을 수 있도록 관련 지원제도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이경재 기자 / mklkj@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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