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3,000여 년 동안 대를 이어 상인의 길을 걸어왔다면 아마도 그 DNA에 천착된 사업가 기질과 정신, 문화 경쟁력은 비할 데가 없을 것이다. 인도 현지에서 만나는 기업인 대부분이 3,000여 년에 걸쳐 장사와 사업 한 우물을 파 온 바니야(Baniya) 상인집단이다. 14억 인도 인구의 약 2%, 2,500만 명 내외다.” - 본문 중에서
“인도에도 한국의 개성상인 못지않은, 개성상인보다도 더 뛰어난 상인그룹이 있다. 파란 눈과 서구적인 풍모의 6만 인구로 14억 인도경제를 선도하는 ‘파르시(Parsi)’, 인구 500만으로 인도 세금의 1/3을 기여하고 있는 ‘자인 상인’이 ‘인도의 개성상인 플러스’다.” - 본문 중에서
“복리의 무서움과 위력을 아는 집단이다. 모험과 리스크를 즐기고 시장과 숫자에 대한 후각과 감각을 현장교육과 네트워크를 통해 후대에 전수했다. 신뢰를 제도화하고 주요 교역로에 무료 숙식과 정보교류의 장인 현대판 하바드 비즈니스 스쿨 ‘바사(Vasa)’를 운영했다. 결핍과 고난의 사막과 바다를 축복으로 바꿔 세계 3대 상인집단으로 자리 잡게 했다. 인도상인의 본류 마르와리와 구자라티 이야기다.” - 본문 중에서
유대상인, 화교상인과 함께 세계 3대 상인집단으로 불리는 인도상인. 하지만 국내에서는 다른 상인집단과 달리, 그동안 국내에서는 인도상인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인도가 글로벌 ‘G3’로 부상하고 한국과의 비즈니스도 확대되면서 인도는 물론 인도상인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때맞춰 인도상인의 기원, 문화, 특징 등을 기술한 [3000년 카르마가 낳은 인도상인 이야기]가 출간됐습니다.
이 책은 오랜 기간 인도에서 코트라 직원으로, 그리고 현재는 뉴델리 무역관장이자
서남아지역본부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저자가 현장에서 직접 만나보고 체험한 인도상인에 대한 생생한 현장 보고서입니다.
인도상인에 대해 우리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 수 있는 단편적인 지식이 아니라, 저자가 현지에서 직접 만나고 보고 듣고 느끼고 체험한 그들의 삶과 철학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또 글로벌 G3로 떠오른 인도경제와 한-인도 경제에 대해서도 생생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국을 대체할 세계의 공장이자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는 인도. 앞으로 이 나라와 비즈니스를 하려면 인도상인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G3 시대, 인도는 하나의 나라가 아니며 우리 기업들도 인도와 거래에 있어 선입견과 도매금 사고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이 책이 전하는 메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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