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이 주관하고 한국항공우주산업(주)(이하 KAI)가 공동 개발자로 참여한 차세대중형위성(이하 차중) 1호가 지난 22일 밤 11시 23분 25초에 국내 지상국과 첫 교신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차중 1호는 고도 497.8km 궤도에서 약 6개월간 통신 점검 등 초기 운영 과정을 거쳐 10월 이후부터 본격적인 표준 영상을 제공할 계획이라는 설명입니다.

차중 개발사업은 가로 1.4m, 세로 1.55m, 높이 2.89m인 500kg급 중형위성 5기를 국내 독자 개발하는 사업으로 1~2호기를 개발하는 1단계와 3~5호기를 개발하는 2단계로 나눠 추진됩니다. 여기에는 과학기술정통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농업진흥청, 산림청 등 정부기관 및 국내 60여 개 업체가 개발에 참여합니다.

KAI는 항우연으로부터 이전받은 기술을 적용해 차중 2호 개발을 주관합니다. 위성 시스템 설계부터 본체 개발, 제작, 조립, 시험 및 발사를 총괄 개발하고 있으며 내년 1월에 발사될 예정입니다. 이는 국내 우주산업 최초로 민간이 주도하는 뉴스페이스의 첫걸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표준플랫폼은 동일한 위성 본체 위에 광학·레이더·적외선·초분광기 등 다양한 탑재체를 자유롭게 장착할 수 있고, 시험용지상장비·위성연결 신호장비 등 재사용이 가능해 비용절감도 가능합니다.

차중 2단계 사업은 1단계 사업으로 구축된 500kg급 표준플랫폼을 활용해 우주과학연구·농산림·수자원 감시 등을 위한 차중 3기를 국산화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차중 3호는 한국형발사체에 탑재해 발사체의 위성 발사 기능을 검증하고 우주과학연구용으로 활용됩니다. 차중 4호는 주기적인 작황 감시 및 농업·식량 안보용으로, 차중 5호는 산림 모니터링·수자원 관리·이상기후 대응 등에 사용될 전망입니다. 차중 3·4호는 2023년에, 5호는 2025년에 발사될 예정입니다.

KAI는 지난해 8월 중대형위성 6기를 동시에 조립 가능한 국내 최대 규모의 민간 우주센터를 건립하는 등 양산을 위한 체계를 마친 상태입니다.

KAI는 차중 개발사업을 시작으로 뉴 스페이스를 선도하기 위한 독자적인 밸류체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핵심 원천기술을 보유한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탑재체 원천기술을 보유한 유관업체와 제휴 관계를 수립, 위성관측 데이터를 가공하는 서비스업체와도 전략적 협력관계를 수립한다는 계획입니다. KAI가 추진하는 밸류체인이 구축되면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가격경쟁력이 확보될 전망입니다.

또 KAI는 국산 항공기 수출 시 상용 위성을 포함한 수출 패키지 딜을 추진 중입니다.

KAI 관계자는 “항공과 우주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이 KAI의 큰 장점”이라며 “KAI 독자 밸류체인 구축을 통해 확보된 가격 경쟁력으로 위성 수출도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AI는 무인기 분야도 위성 밸류체인에 접목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