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 제공
유료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는 중 넷플릭스의 독주가 심화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올해 2월 안드로이드 OS와 iOS 합산 기준 넷플릭스의 월 사용자 수가 1천1만 3천283명으로, 작년 1월(470만 4천524명) 대비 1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오늘(15일) 밝혔습니다.

넷플릭스의 큰 폭 성장과 대조적으로 주요 국산 OTT 앱 월 사용자 수 합은 작년 1월부터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기준 웨이브, 티빙, U+모바일tv, 시즌, 왓챠 앱의 중복사용자를 제외한 2월 사용자 수 합은 595만 9천726명으로, 작년 1월(597만 6천838명)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OTT 중 하나만 구독해서 보는 비율(단독사용률)은 넷플릭스가 43.4%인 반면, 국내 플랫폼인 웨이브는 10.1%, U+모바일tv 8.6%, 티빙 5.4%, 시즌 2.9%, 왓챠 2.1% 등으로 큰 차이가 났습니다.

국산 OTT 앱 사용자의 넷플릭스 중복 사용 비율은 평균 4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작년 12월 새로 시장에 진입한 쿠팡플레이는 일평균 약 7만 명대 사용자 수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구교범 인턴기자 / gugyobeom@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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